박인구 식품산업협회장, 전문지 사장단 간담회서 밝혀

 
박인구 한국식품산업협회장
한국식품산업협회는 새로 출범하는 정부의 변화된 정책에 맞춰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협회 활성화와 회원사 권익 보호를 위한 맞춤형 계획을 수립, 추진키로 했다.

박인구 한국식품산업협회장은 6일 식품저널을 비롯한 전문지 사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계획을 밝혔다.

박 회장은 “식품안전과 식품산업 진흥의 효율적 업무 수행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각종 규제에 따른 회원사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대정부 업무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협회 내 중소기업분과위원회 신설로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상생의 길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직 개편에 앞서 외부기관을 통해 객관적으로 협회 조직진단을 실시, 체계적인 평가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박 회장은 또, “올해 사업범위 확대에 따른 신규 회원사 유치(정회원 10개사, 준회원 10개사)에 박차를 가하고, 다양한 식품관련 법령 및 제도 등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한편, HACCPㆍ식품관련 교육, 원료 공동구매, 해외수출 지원 등에서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올해 주요 사업계획

식품위생법 중 불합리한 규제 등을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산업계 자율 이물관리 기반을 확대하고, 우수사례 발표 및 현장견학 활성화, 행정처분 합리화를 통한 이물보고 등 관리기준 개선 등을 추진한다. 또 수거검사 특성상 발생되는 오류나 편차에 대한 재검토, 영업자의 재검사 요청 규정 개선으로 식품 등의 재검사 절차를 합리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수출국의 제3기관에 위탁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해외 실사과정에서 불필요하게 발생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위생점검을 갈음할 수 있는 기준을 구체화 하는 등 수입 OEM 업체에 대한 위생관리를 합리화 하기로 했다.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유통ㆍ소비기한 병행 표시 등 다양한 기한표시제도를 도입하고, 영양성분 표시, GMO 표시제 등 식품관련 표시기준을 개선해 식품업체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면서 식품자원 폐기물을 줄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가 올바른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영양성분 앞면 표시제 자율 시행을 위한 환경도 조성하고 물가 및 식품유통 관련 법령과 제도 개선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가공식품 가격 인상 요인들을 수집ㆍ분석해 합리적 물가안정 방안을 모색하고, 기업이 자율적으로 제품 가격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물가정책을 건의할 방침이다. 더불어 가공원료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한 할당관세 발굴ㆍ추천 등을 통해 가격 인상요인을 완화할 계획이다.

대규모 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른 제도 정착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또한 동반성장위원회 조정협의회에 참여, 적합업종 품목에 대한 관련기업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효율적 대응방안을 단계적으로 수립하는 한편, 협회 회원사를 중심으로 대ㆍ중소기업 협의체를 올 상반기 중으로 구성해 식품업계의 자발적 상생ㆍ협력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올해 다양한 국내외 식품 전시회 및 박람회를 개최ㆍ주관하고, 회원사들의 박람회 참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세계 식품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불리는 무슬림(할랄식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현지 유통업체와 국내기업의 판촉행사를 지원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협회는 오는 22일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정기총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사업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