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장, 백화점 등에서 바코드를 통해 농산물의 친환경 인증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이창범)은 친환경농산물이 소비자로부터 더욱 신뢰받을 수 있도록 대한상공회의소와 합동으로 개발한 ‘친환경농산물 식별 바코드 시스템’을 친환경농산물 전문판매장, 백화점 등 대형매장을 중심으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친환경농산물 식별 바코드 시스템’은 친환경인증 정보를 바코드화하여 물류센터, 판매장 등에서 ‘휴대용 단말기’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친환경 인증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거짓표시나 잔류농약 검출 등으로 인증 취소 및 표지정비 처분을 받은 사항이 확인될 경우 즉각적인 유통 차단이 가능하다.

농관원은 이를 위해 지난해 8월부터 대한상공회의소와 합동으로 친환경농산물 인증정보와 유통표준코드를 조합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오는 7일 업무협약을 체결해 유통업체에 보급키로 했다.

또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친환경농산물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 6월 2일부터는 친환경농산물 재포장 취급자 인증을 의무화 한다.

현재는 희망하는 업체에 한해 인증을 받도록 하고 있으나, 일부 비인증 업체에서 인증받지 않은 농산물을 섞어 유통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모든 재포장 취급자가 인증을 받도록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을 재포장하는 업체는 반드시 친환경 인증기관에 신청을 해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