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상담과 컨설팅은 중소기업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

aT K-Food기업지원단의 식품ㆍ외식기업의 애로를 접수받아 현장에서 해결해주거나 필요할 경우 심층컨설팅으로 연결해주는 상담ㆍ컨설팅 사업이 중소 식품외식기업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식품저널은 중소식품ㆍ외식 기업들에게 희망의 빛을 던져 주고 있는 aT K-Food기업지원단의 상담과 컨설팅 현장 모습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경영개선ㆍ레이블링 상담ㆍ컨설팅 받아

(주)꽃샘식품은 aT기업지원센터의 상담에 이어 심층컨설팅을 받은 후 국내 유명 마트 등을 통해 판로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또 aT가 지원하는 해외 판촉전 등에 참여해 현지시장에 맞는 정보를 제공받고, 현지 맞춤형 홍보전략을 수립해 세계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 꽃샘식품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

  판촉행사 참여ㆍ브랜드 전략 심층컨설팅
 해외시장에 맞는 홍보 전략 수립 지원

(주)꽃샘식품은 1965년 이후 양봉사업을 해온 이상갑 대표가 1997년 설립한 차 전문업체이다.
꽃샘식품은 2008년 4,500㎡ 규모의 현대식 건물을 신축했고, 2012년 6월에 대지 4,200여 평에 250억원을 투입하여 최첨단 기계시설과 HACCP에 준하는 시설을 갖추고 벌꿀ㆍ유자차ㆍ꿀생강차ㆍ꿀모과차ㆍ현미녹차ㆍ둥글레차ㆍ옥수수수염차ㆍ검정콩호두율무차ㆍ단호박마차ㆍ고려인삼차 등 70여 품목을 생산하고 있다.

순수 우리 농산물을 원료로 생산한 한국 전통차 13개 품목, 벌꿀제품ㆍ인삼제품ㆍ녹차 등 티백 제품과, 호두ㆍ율무 등 분말차 8가지 품목을 1일 2억~2억5천만원 정도 생산하여 홈플러스 145개점ㆍ롯데마트 99개점ㆍGS마트ㆍ코스트코ㆍ농협 하나로마트ㆍ킴스클럽 등 전국 매장에 유통시키면서 최대 다류전문업체로 성장하고 있다.

꽃샘식품은 2008년 10월 중국에 꽃샘 중국지사를 설립하여 해외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한 결과, 2011년 540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올렸다. 2012년에는 1,000만불 수출과 내수 26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최신 생산시설과 물류센터 외에도 기업 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과학영농으로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여 우리 농산물을 세계에 알린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 꽃샘식품의 차 생산라인
엄선된 우리 농산물 사용, 철저한 품질관리
원재료 가격 불안정, 제품 개발비 ‘부담’

꽃샘식품은 계약 재배하여 생산된 우리 농산물을 엄선하여 품질좋은 제품을 생산한다. 특히 협력업체와 산지에 품질관리 요원을 파견, 위생관리와 환경관리 교육을 실시하는 등 원료 수확부터 가공까지 생산 전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생산설비는 액상차 생산라인, 고형차 생산라인, 침출차 생산라인, 벌꿀 생산라인 등을 갖추고 있다. 액상차 생산라인은 5톤 배합탱크 3대를 갖추고, 1일 8시간 가동기준 5만병을 생산할 수 있으며, 고형차 생산라인에서는 열자동충전기 3대 등의 시설을 갖추고 1일 약 10만포를 생산할 수 있다.

침출차 생산라인은 500kg 배합탱크 2대와 MD 자동충전기 2대 등의 설비로 1일 20만 티백을 생산하고 있다. 벌꿀 생산라인은 벌꿀농축기와 4단 이물필터 2대 등을 갖추고 있으며, 1일 500kg을 소분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유자차는 갈변을 방지하면서 효과적인 온도에서 살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모든 제품은 국내외 시장 상황과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용량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일본과 대만 시장 등 해외시장에 맞춘 레이블 디자인 작업에도 정성을 쏟고 있다.

꽃샘식품은 차 원재료 가격의 등락이 심하고, 원재료를 보관하고 있는 동안 자금 회전율이 낮아 애로가 있었다. 또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현지인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데 드는 비용에도 부담을 느끼고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aT 기업지원센터에 상담을 요청했다.

▲ 꽃샘식품의 제품 창고

aT의 지도로 해외 소비자용 외국어판 홍보물 제작
K-Food 열풍 맞춰 국산차 세계화 박차

꽃샘식품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각국의 식품 전시회와 해외 바이어상담회 등에 수 차례 참가했지만 기대만큼의 소득을 거두지 못하다가 aT의 상담과 컨설팅으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aT는 회사와 상품안내 홍보물을 해외 바이어들의 취향에 맞춰 제작하도록 안내했다. 외국인들이 친근하게 느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외국어 홍보물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제품의 영문 표기와 표현에 주의를 기울여 외국어판 제품소개서를 만들었는데, 이 과정에서 각 수출시장에 적합한 제품 개발 방향도 설정할 수 있었다. 한 예로 유자 관련 제품이 해외 젊은 여성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었는데, 이는 유자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의 미용효과에 홍보 전략을 맞춘 결과였다. 차를 단순한 기호식품이 아닌 미용ㆍ건강식품으로 홍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계기가 되었다.

꽃샘식품은 컨설팅 이후에도 해외박람회에 꾸준히 참여하여 해외시장 확대의 고삐를 당기고 있다. 국내 시장에만 집중했던 기존 방향을 수정하여 포화상태인 국내시장에서의 어려움을 수출로써 돌파구를 찾고, 우리 농산물로 만든 전통차를 세계에 알린다는 글로벌 비전을 갖게 됐다.

생산설비도 수공업 생산라인에서 탈피하여 현대식 자동화시스템을 구축, 최상의 제품을 개발한다는 청사진을 갖게 됐다. 외국어판 홍보물 제작 외에도 각국의 실정과 문화에 맞는 브랜드와 제품 개발을 위한 상담을 받았고, 회사 홈페이지를 외국어로 제작하는 방법과 홈페이지의 활용도를 높이는 법에 대해서도 전문적인 자문을 받았다.

꽃샘식품은 이러한 구체적이고 세심한 맞춤형 홍보전략을 제품의 일회성 판매 도구로 활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K-Food 열풍에 맞춰 우리나라 전통차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2011년부터 aT를 통해 기업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정부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은 것도 큰 소득이다. 이 사업은 기업이 50%만 비용을 부담하여 효과적인 홍보자료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INTERVIEW 이상갑 꽃샘식품 대표이사

“aT 상담과 컨설팅은 중소기업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
해외시장에 경험 부족한 중소기업에 적극 추천

▲ 이상갑 꽃샘식품 대표이사
“양봉사업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꿀을 활용한 차제품을 개발, 수출시장을 개척하면서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와 경험 부족을 aT의 상담과 컨설팅으로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상갑 꽃샘식품 대표는 aT컨설팅 서비스에 대해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짚어주어 큰 힘이 됐다고 했다.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는 aT의 컨설팅은 더없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발전시켜 나간다면 우리와 같은 중소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대표는 컨설팅을 받으면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발판으로 수출시장을 개척한 결과, 앞으로 전체 매출액의 25% 정도를 수출에서 올리게 될 것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식품을 개발하여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경영의 목표가 됐다”며 “자금 사정이 여유롭지 못한 중소기업의 현실을 고려하여 우리 농산물을 가공하여 수출하는 회사들에게는 정부 자금지원의 문턱을 낮춰 지원을 더욱 확대해 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쟁력 있는 상품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자금과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수출시장을 개척하지 못해온 중소기업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이 대표는 덧붙였다.

이 대표는 “2011년에 500만불 수출탑을 수상 했는데, 우리 농산물을 주원료로 생산한 품목이니 만큼 국내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했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 생각해도 뿌듯하게 느껴진다”며 “우리 차의 향기가 세계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해외 시장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업체명 (주)꽃샘식품
대표자 이상갑
주소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이가팔리 240
전화 031-541-9921
홈페이지 www.ksfs.co.kr

설립일 1997. 7
생산(취급)품목 벌꿀, 유자차, 꿀생강차, 꿀모과차, 현미녹차, 둥글레차, 옥수수수염차, 검정콩호두율무차, 단호박마차, 고려인삼차 등 70여 품목
종업원수 120명
공장규모 대지 25,520㎡, 건평 8,000㎡
주요시설 액상차 생산라인, 벌꿀생산라인, 침출차 생산라인, 분말차 생산라인, 물류센터
생산능력 꿀유자차 일 40톤, 연 8,000톤
보유인증ㆍ기술 ISO22000, ISO14001, ISO9091, FDA, 세계일류상품

수상경력
2012년 12월 한국무역협회 500만불 수출탑 수상
2012년 12월 세계일류상품 선정 (꿀유자차)
2012년 11월 대한민국동탑산업훈장 수훈
2011년 11월 경기도 수출우수기업 표창장 수상
2011년 10월 포천시 중소기업 우수상 수상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