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프랜차이즈ㆍ독립제과점 300곳 경영실태 조사

최근 동네빵집의 몰락 원인이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전문기업으로 지목되고 동반성장위원회가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 결정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동네빵집들의 빵집 매출감소의 주원인은 경기침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은 지난 11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소재 베이커리 사업체 300곳(프랜차이즈 가맹점 150개, 독립점 150개)을 대상으로 경영실태를 조사한 결과, 제과점 운영자들은 공통적으로 운영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매출 감소’로 꼽았다고 밝혔다.

운영 애로사항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매출감소’가 전체 응답의 29.3%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맛, 크기 등 제품의 일정한 수준 유지(18.7%)’, ‘종업원 관리(14.7%)’ 등을 꼽았다.

독립점은 ‘매출감소’가 40%로 가장 높았고, ‘판매 수요 예측의 어려움(16.7%)’, ‘맛, 크기 등 제품의 일정한 수준 유지(13.3%)’ 등이 뒤를 이었다.

매출감소의 원인을 묻는 질문에는 가맹점(42.7%)과 독립점(45.3%)이 똑같이 ‘경기침체’라는 답변이 가장 많이 꼽았다.

연구원은 “특히, 독립점의 경우 ‘주변 대형마트나 편의점 제과점 증가(22.0%)’, ‘주변 대기업 제과점 증가(15.3%)’ 등이 매출감소에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이 뒤를 이어 개인제과점이 프랜차이즈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일각의 주장과는 다른 결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정부 지원에 대한 요구사항도 프랜차이즈와 독립점이 모두 비슷했다. ‘정부의 어떤 지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가맹점은 ‘세제지원’이 6.44점(7점에 가까울수록 중요, 1점에 가까울수록 중요하지 않음)으로 가장 높았고, 독립점은 ‘운영자금 지원’과 ‘세제지원’이 각각 6.3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대한 시각은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독립점의 시각이 달랐다.

중소기업적합업종이 ‘시장의 자율성을 해친다’라는 의견에 대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동의 점수는 7점 만점에 4.90점, 독립점은 3.46점인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자 선택의 기회를 박탈한다’는 견해에 대해서는 가맹점 4.69점, 독립점 3.45점,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는 견해에는 가맹점 4.43점, 독립점 3.49점으로 나타났다.

제과점 운영자들은 현재 가맹본부와 재계약(프랜차이즈의 경우) 또는 프랜차이즈와 계약할 의사가 있느냐(독립점의 경우)는 질문에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은 100% ‘그렇다’라고 대답한 반면, 독립점의 경우 9.2%만 ‘그렇다’고 답했다.

현 사업을 계속 운영할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98.7%가 ‘그렇다’고 답해 독립점의 86.7%보다 다소 높았다.

장재남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장은 “이번 조사결과 매출감소의 주원인이 프랜차이즈 때문이라는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프랜차이즈 전문 베이커리를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선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오히려 정부는 최근 제과점 업계를 둘러싼 갈등의 원인을 양자 대립구조로 볼 것이 아니라 세제혜택과 자금지원 등 독립제과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