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식탁에 안전 축산물 공급 '역할'

▲ 조규담 축산물HACCP기준원장
밝아오는 계사년(癸巳年) 새해를 맞이하여「식품저널」임직원과 독자 여러분의 가정에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다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건전한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 제공으로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라는 기업이념의 실천을 위해 언제나 노력해오신「식품저널」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앞으로도 업계 여론을 대변하고, 올바른 정보 전달자로서 언론의 소임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축산물HACCP은 지난 98년 제도 도입 이후 현재까지 HACCP 지정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지정업소가 19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HACCP 도입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약품비를 절감하는 등 농장경영과 축산물 위생수준 향상에도 기여해 왔습니다.

그러나 전 업종의 HACCP 지정률은 7.8%로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며, 특히 유통단계(운반, 보관, 판매) 지정률이 매우 저조하여 생산에서 소비까지 HACCP 지정업소를 연결한 'HACCP 전용 유통망' 완성 사례가  없는 실정입니다.

지난 10월 축산물HACCP기준원이「우리 모두의 밥상에 HACCP 지정 축산물 공급」의 비전을 새롭게 설정하고, 2017년까지 달성할 비전목표로「HACCP 전용망 유통 50% 달성」을 제시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축산물HACCP기준원은 다가오는 2013년을 「HACCP 전용망 구축의 원년」으로 삼고 전 단계에 HACCP을 도입한 안전 축산물을 국민 여러분의 식탁에 올려드리고, HACP도입 업체에도 실질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HACCP도입의 차별점을 널리 알리는 가치홍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HACCP 축산식품 전용망 구축을 통해 생산단계에서 시작된 안전관리가 우리 가정의 식탁까지 단절 없이 이어지고, 유통단계 활성화 및 홍보강화를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HACCP을 접하고 경험할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HACCP이 여러분 가까이에서 국민 건강과 행복을 지키는 '안전 지킴이'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 계사년(癸巳年)은 지혜, 풍요, 불사를 상징하는 뱀의 해입니다. 부디 계사년이 상징하는 풍요와 지혜의 기운이 여러분 곁에 함께하길 바라며 희망과 건강이 함께하는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