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겨울방학을 맞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올바른 간식 선택 요령을 제시했다. 다음은 식약청이 제안하는 겨울방학 맞은 어린이들의 올바른 간식 선택 요령.

우선 겨울방학 기간 중 학교급식 중단 등으로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 보충을 위해 칼슘 및 무기질이 풍부한 우유ㆍ유제품과 과일 및 채소류 섭취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유는 일일 2컵(400㎖) 섭취가 바람직하며, 우유 소화가 힘든 어린이의 경우에는 하루에 치즈 2장(40g), 우유를 원재료로 한 아이스크림 1컵(200g), 떠먹는 요구르트 1컵(200g) 등을 섭취하면 부족할 수 있는 칼슘 섭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과일류는 일일 100g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사과는 중간크기 1/2개, 귤은 중간크기 1개, 포도는 15알 정도가 해당한다.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세트메뉴 보다는 단품메뉴를 선택하고, 음료는 탄산음료 보다 우유ㆍ쥬스 등으로, 디저트는 감자튀김 보다는 샐러드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열량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어린이 간식을 마트 등에서 구매할 때에는 안전하고 영양을 고루 갖춘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가 표시된 제품인지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학교 및 가정에서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어린이를 현혹시키는 미끼상품, 캐릭터상품 등에 주의하고, 반드시 유통기한 등 표시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여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구매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식약청은 “이와 같은 어린이 방학 맞이 올바른 간식 선택 요령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시ㆍ도교육청 등 관계 기관 협조를 통해 교육ㆍ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