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8일 aT서 농어촌 공약 설명회 개최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 행복한농어촌추진단은 12일 aT 중회의실에서 제18대 대선 새누리당 농어촌 공약 설명회를 가졌다.

식량자급률 높이고 식량안보 대책 마련
농식품 안전관리시스템 개편ㆍ식생활 교육 확대

▲ 이상무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 행복한농어촌추진단장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 행복한농어촌추진단(단장 이상무)은 12일 aT 중회의실에서 제18대 대선 새누리당 농어촌 공약 설명회를 갖고, 안전한 식품의 안정적 공급 체계 정립을 위한 4대 공약을 발표했다.

추진단은 먼저 국가식품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민 먹거리에 대한 통합적인 정책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8개 부처로 분산 관리되고 있는 식품관련 정책의 통합ㆍ조정 기능을 강화한 국가식품시스템을 구축하여 △식량안보 △식품안전 △식품영양 △농식품산업의 지속가능성 등 4대 정책과제를 총괄한다는 설명이다.

또 유사시에 대비한 식량 확보 계획을 수립하고, 식량자급률을 높여 확고한 식량안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식품조달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반영하고 해외 식량자원 개발을 고려한 식량안보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식량수급에 문제가 예상되는 경우 조기경보를 발령하는 등 확고할 준비태세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식량수급과 관련하여 위기 발생 시 적절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한 ‘유사시 식량안전보장 매뉴얼’도 마련할 방침이다.

곡물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밀, 대두, 사료작물 등 재배에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생산을 확대하는 방안과 쌀 가공식품 소비 촉진을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농식품 안전관리시스템을 개편하여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도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식품위해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사전적인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농산물 우수관리제도(GAP) 인증품 생산의 지속적인 확대와 식품제조업체의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시스템 도입 확대도 추진한다. 증가하고 있는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통관단계에서의 검사 강화와 수출국의 생산 및 수출업체에 대한 현지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식품안전 위해정보전달을 위한 ‘통합식품안전정보망’ 및 ‘학교급식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위해 발생 시에는 실시간으로 차단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급식 원료로 제공되는 농식품에 대해서는 철저한 사전 안전관리 시스템을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식생활 교육을 확대하고 저소득층 식품보조제를 도입하여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을 만드는 데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다원화 되어 있는 식품영양서비스 정책의 총괄기능을 강화하고 지자체간 긴밀한 협조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영양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식품보조제를 도입하여 충분한 식품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