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식품 방사성물질 기준 강화를 위한 공동토론회’가 열렸다.

하미나 교수, “급속한 식생활패턴 변화 감안 갱신 필요”
정부측, “이미 많은 정보 제공…기준 강화 바람직하지 않아”

“식품 방사성물질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아니다. 현재의 기준도 낮은 편이 아니다”

10일 국회에서는 식품의 방사성물질 기준 강화 여부를 놓고 열띤 찬반토론이 전개됐다.

▲ 민주통합당 이학영 의원
이날 김춘진ㆍ이학영 의원(민주통합당)과 한살림연합, 여성민우회생협연합회,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식품 방사성물질 기준 강화를 위한 공동토론회’를 열었다.

120여 명의 청중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는 하미나 단국대 예방의학과 교수가 ‘방사선의 건강영향과 관리’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 박정아 여성민우회생협연합회 생활재위원장과 우미숙 한살림성남용인 이사장, 임무혁 식약청 식품기준부 식품기준과 보건연구관, 유억근 마하탑(천일염 생산) 대표, 이정선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수산물안전부 수산물검사과 연구관, 이유진 녹색당 공동정책위원장이 토론에 참여했다.

하미나 단국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의 식품 방사성물질 오염 기준이 1989년 이전의 한국인 식품 섭취량 자료를 기준으로 만든 것이라면 급속한 식생활패턴 변화를 감안해 이를 갱신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먹는 물에 대한 기준 설정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정아 여성민우회 생활재위원장은 여성민우회생협연합회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식품 방사성 잠정 취급 기준안(성인 7.4Bq/㎏, 영유아 3.7Bq/㎏)에 대해 설명하고, 식약청에서 제시하고 있는 취급기준에 따르면 방사성물질이 검출되어도 한계치 이하인 경우는 불검출로 표기하는 것의 적정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유억근 마하탑 대표는 “생산자 입장에서는 방사성물질 오염 기준을 강화하는 것이 달갑지 않은 것이 사실이나 소비자의 안전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기준 강화가 필요하다”며 “주가지수나 환율처럼 한 달에 한 번이라도 방사성 검출 내역 등을 메인 뉴스 시간에 알리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냈다.

임무혁 식약청 연구관은 “저선량의 인공방사능에 대한 기준까지 강화해야 한다면 자연에 이미 존재하는 자연방사능의 기준 또한 강화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정부가 연구해야 할 것이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방사성물질 세슘의 오염 기준인 370Bq은 결코 낮은 편이 아니며 일본에서 들여오는 식품은 다른 식품군과는 달리 일본 자국의 기준인 100Bq을 기준으로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 불안감과 우려 불식을 위해 식약청 홈페이지를 통해 이미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급박하게 기준을 마련하고 강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정선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수산물안전부 수산물검사과 연구관은 “식품 방사성물질 검사 결과 등에 대해 감추지 않고 공개하고 있으며, 일본산 수입 식품은 매 건 검사를 하며 태평양산 주요 6개 어종과 국내 연근해산 12개 어종 및 원양산 4개 어종은 지금도 주 1회 철저한 4단계 검사를 통해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식품 방사성물질 기준 강화를 위한 공동토론회’에는 관련 기관과 산업계 관계자 120여 명이 참석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