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부처 유전체 사업’ 타당성 확보

정부는 유전체 분야 R&D에 향후 8년간 총 5,788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보건복지부ㆍ농림수산식품부ㆍ국토해양부ㆍ교육과학기술부ㆍ지식경제부ㆍ농촌진흥청(이하 ‘정부’)은 ‘포스트게놈 신산업 육성을 위한 다부처 유전체 사업’(이하 ‘다부처 유전체 사업’)을 기획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한 결과 추진 타당성을 인정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그동안 정체됐던 유전체 분야 R&D 투자에 '14년부터 '21년까지 8년간 국고 5,788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유전체 기술은 대량의 유전정보를 일시에 해독하는 장비와 대량정보를 다루는 IT 기술의 발전으로 개인 유전체 해독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극적으로 감소됨에 따라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허권ㆍ지적재산권 등 유전체 기술력 선점을 위해 각국의 경쟁이 치열하나, 우리나라는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유전체 기술이 가져올 미래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우리나라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범정부적 차원에서 동 사업을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개인별 맞춤의료를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신약 및 진단치료기술 개발 △동식물ㆍ식품 기반 미생물ㆍ해양생물 등 각종 생명체의 유전정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생명자원 개발 △유전체 분석기술 등 연구기반 확보 및 조기산업화 촉진을 목표로 한다.

유전체 5대 분야에 걸쳐 17개 사업이 추진될 예정으로, 이중 부처간 연계ㆍ협력이 요구되는 5개 사업은 공동연구사업(1,035억원, 총사업비의 17.9%)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유전체 관련 부처가 함께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중복 투자를 피하고, 분석장비 등 연구인프라와 기반기술을 공동으로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연구개발 성과를 서로 연계함으로써 R&D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다부처 유전체 사업의 추진이 맞춤의료, 식량ㆍ에너지 자원, 새로운 소재 개발 등으로 미래 의료와 산업시장을 바꾸는데 기여하고, 전세계적인 유전체 기술개발 경쟁에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