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경북 영천 소재 가축시장에서 구제역 의심축이 발생한 것을 가정해 발생지 초동 방역, 전국적 가축이동 금지(Standstill : 48시간), 긴급예방접종 등 현장방역 가상훈련(CPX)을 실시한다.

20일과 21일 양일간 실시되는 이번 훈련은 초동방역 요령을 교육하기 위해 사전 준비를 거쳐 실시했던 종전과는 달리 예고없이 실시하는 것으로, 실제상황을 방불케 하는 방식으로 지자체를 포함한 방역기관의 종합적인 대응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진행된다.

1차는 농식품부 및 유관기관, 지자체, 관련 단체ㆍ협회가 참여하는 종합훈련으로 △의심축 신고 접수에 따른 초동 대응 및 방역 준비 △구제역 확진(SAT-1형 구제역 가상)에 따른 전국적 가축 이동금지 등 긴급대응 △대책본부 및 긴급방역기구 가동 △통제초소 및 축산차량 소독장소 설치 운영 △ 살처분 및 사체 처리, 긴급 예방접종 및 소독 등 구제역 발생에서 처리까지 일련의 방역조치 사항을 점검한다.

농식품부는 2차로 오는 12월 초 예고없이 구제역과 AI 발생경험이 없는 1~2개 시ㆍ군을 선정, 직접 현장에 투입하는 가축전염병 기동방역기구만을 가동해 현장방역 가상훈련을 추가로 실시함으로써 지자체의 초동방역 능력을 제고하고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확고하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현장방역 가상훈련을 통해 지자체의 방역의식과 대응역량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겨울철 구제역 및 AI 발생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