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건강기능식품 개발ㆍ활성화 적극 지원

▲ 식약청 건강기능식품기준과 김수창 과장은  9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현장기술상담전략 세미나 및 품질관리인 워크숍’에서 ‘국가기능식품지원 협의체’(가칭)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건강기능식품 개발비율은 정부 총 투자액의 0.3%에 불과
기초연구는 많아도 산업화 저조하고 중복투자 문제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국가기능식품지원 협의체’(가칭)를 만들어 국비를 지원하여 원료개발을 진행하고, 진행예정인 원료에 대한 조기 제품화를 추진하는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건강기능식품의 개발과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 식약청 건강기능식품기준과 김수창 과장
식약청 건강기능식품기준과 김수창 과장은 지난 9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현장기술상담전략 세미나 및 품질관리인 워크숍’에서 성장 잠재력이 큰 건강식품 개발에 대한 지원 및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김 과장은 “세계적으로 규모가 커지는 건강식품산업 시장이 국가 발전에 기여할 미래의 핵심 산업이 될 것으로 보이나 국내 기술수준은 미비하다”며 “미국기술의 73%가 원천기술인 반면, 우리나라는 23%에 불과하며 국내 개발 소재의 인정비율도 27%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농산물과 자생 약용식품, 생약성분 등 기초연구는 지속적으로 수행되었으나 산업화가 더디고 중복투자로 인해 제품화 실적이 저조한 실정이며 “정부지원 연구개발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건강기능식품 개발비율은 정부 총 투자액의 0.3%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김 과장은 “국내 시장의 잠재력에 비해 기술수준, 산업화, 정부투자가 저조한 건강식품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식약청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기술 컨설팅을 활성화하고 ‘국가기능식품지원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의 건강기능식품 기술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건강식품 기능성 심사업무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신기술제품의 개발 지원 확대 및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는 동시에 홍보 강화 등을 통한 수출경쟁력 신장을 도모하기 위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세부 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기술지원의 경우 사전 상담제를 확대운영하고 전문 심사관제도를 도입해 심사의 투명성과 일관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또, 심사업무의 신속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인체적용시험 인정 제고를 위한 업무개선, 기능성 인정 범위 확대, 고시형 확대 및 신속 등재를 추진하고 건강기능식품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수출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2030년에는 우리나라 65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에 이르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의료비의 연평균 증가율은 9%로 OECD 평균(4.5%)의 두 배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개발이 앞으로의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국가 비용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