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협회장 연임 박인구 회장, “글로벌 경쟁력 적합업종ㆍ기업 육성해야”

▲ 12일 제19대 한국식품산업협회장에 연임된 박인구 회장은 연임사를 통해“국내 식품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지만, 식품 관련 정책은 식품산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식품산업을 규제하는 정부정책을 비판했다.
‘신호등 표시제’ 식품을 색깔로 단순화하면 소비자 오해 초래
정부 개입 가격정책은 기업활동에 많은 제약
식품이물 정부가 일일이 규제하는 것은 지나친 정책

“국내 식품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식품 관련 정책은 식품산업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정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단순 구분해 시혜적ㆍ복지적 관점에서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전략보다는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적합업종과 기업을 육성하는 시책을 세워가야 할 것입니다.”

12일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식품산업협회 제129차 이사회 및 임시총회에서 만장일치로 회장에 재선임된 박인구 한국식품산업협회장은 연임사를 통해 식품업계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정부정책에 대해 비판적인 말을 쏟아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라는 이분법적 논리로 대기업에서 제조ㆍ판매하는 일부 제품이 동반성장이라는 이름 하에 제약을 받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어느 누구도 글로벌 1위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은 없을 것”이라면서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적합업종 및 기업을 육성하는 시책을 세워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정부가 개입하는 가격정책은 기업활동에 많은 제약을 가져오고 있다”면서 “식품제조업은 원료의 제조ㆍ가공에서 물류, 유통, 소비자에게 이르는 과정으로 이뤄진 서플라이체인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식품가격을 잡기 위해서는 식품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측면에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제품가격 결정은 대형유통업체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들을 무시한 채 식품제조업체에게만 부담을 지우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소비기한 병행표시 같은 제도 등을 통해 단순히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폐기되는 식품의 양을 줄임으로써 불필요한 지출을 방지해 식품업체들의 비용유발 요인을 줄일 수 있는 제도들이 많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신호등 표시제’는 현재 국회에서 입법화가 추진되고 있지만 모든 식품을 단순화해 색깔로 표기하면 소비자들의 오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열량 등의 숫자 표기를 보고 자율적으로 판단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물관리와 관련해서는 정부가 일일이 규제하는 것은 지나친 정책으로 해당 기업과 소비자가 자율적으로 해결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식품업계가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해외시장에서도 국내 식품업계가 글로벌 식품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관련 정부 및 국회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해 식품업계 대변인으로서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박인구 회장의 연임사 전문. 

연임사

존경하는 회원사 대표님, 그리고 임직원 여러분!

지난 2009년 10월 협회장으로 취임 후, 회원사 대표님과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달려온 지난 3년을 뒤로하고, 이제 다시 연임의 인사를 드리게 되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림과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저는 지난 3년 동안 식품산업계를 대표하는 자리에서 미력하나마 식품산업발전을 위해 대내외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회원사를 위한 협회 조직 개편을 필두로 협회 명칭을 ‘한국식품공업협회’에서 ‘한국식품산업협회’로 변경하여 포괄적이고 유연한 명칭으로 바꿨으며 사업영역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식품업계에 불필요한 제도 등을 개선하고 업계의 현안을 알리기 위해 각 부처 장관 및 청장님들과 많은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몇몇은 가시적인 성과를 이룬 것들도 있고, 아직 진행 중인 문제들도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3년 동안 아니, 어쩌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식품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지금보다 더 나은 환경과 제도 및 정책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2013년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올해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치르고, 정부 조직이 개편되면서 그에 따른 여러 정치ㆍ경제 정책들이 많이 바뀌게 될 것 입니다. 저는 앞으로 차기 정부와 새로운 정책들을 바탕으로 식품산업의 발전 및 한국식품산업협회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하는 입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이 앞섭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발표한 2011년도의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을 보면, 국내 식품 총 생산이 44조 4483억원으로 작년 대비 14.6%의 성장세를 보였고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인 10.7% 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는 국내 식품 업계의 해외 수출 증가가 주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국내 식품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식품 관련 정책은 식품산업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라는 이분법적 논리로 대기업에서 제조 판매하는 일부 제품이 동반성장이라는 이름 하에 제약을 받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렇게 되면 어느 누구도 글로벌 1위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기업은 없을 것입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단순 구분해 시혜적, 복지적 관점에서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전략보다는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적합업종과 기업을 육성하는 시책을 세워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정부가 개입하는 가격정책은 기업활동에 많은 제약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식품제조업은 원료의 제조?가공에서 물류, 유통, 소비자에게 이르는 과정으로 이뤄진 서플라이체인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식품가격을 잡기 위해서는 식품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측면에서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품 가격결정은 대형 유통업체에 의해서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들을 무시한 채, 식품제조업체에게만 부담을 지우는 것은 불합리 합니다. 그리고 얼마 전부터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소비기한 병행표시 같은 제도 등을 통해 단순히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폐기되는 식품들의 양을 줄임으로써, 불필요한 지출을 방지하여 식품업체들의 비용유발 요인을 줄일 수 있는 제도들이 많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신호등 표시제’는 현재 국회에서 입법화가 추진 되고 있지만, 모든 식품을 일률적으로 단순화해 색깔로 표기하면 소비자들의 오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열량 등의 숫자 표기를 보고 자율적으로 판단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올해는 크게 이슈가 되지 않았지만, 이물관리에 대해서도 정부가 일일이 규제하는 것은 지나친 정책입니다. 유해물질은 소비자의 건강을 위해 정부가 관리해야 하지만, 이물질은 식품제조 공정상 어쩔 수 없이 들어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업과 소비자가 자율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인 것입니다.

회원사 대표이사 및 임직원 여러분!!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통령인 아브라함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 중에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가 이 땅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즉 정부는 국민의 것이고 국민에 의해 돌아가고 그러한 정부는 국민을 위해 일한다는 뜻입니다. 회원사를 위해 존재하는 협회 역시 회원사에 의한, 회원사를 위한 협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협회는 식품업계가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해외 시장에서도 국내 식품업계가 글로벌 식품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관련 정부 및 국회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식품업계의 대변인으로서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10월 12일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장 박인구 올림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