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한가위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음식물 보관 및 취급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가족이나 손님 방문에 대비해 많은 양의 음식물을 미리 만들어 놓을 경우에는 조리 직후 반드시 냉장ㆍ냉동 보관하고 실온에 두지 않도록 주의한다.

칼, 도마는 가급적 육류ㆍ어류용과 채소용으로 구분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하나의 칼, 도마만 사용할 경우에는 채소→육류→어패류 순서로 조리하고, 식재료가 달라질 경우 세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최소 10초 이상 세척해야 한다.

남은 명절 음식은 냉장ㆍ냉동 보관하고, 섭취 전 충분히 재가열해 한다. 특히, 귀성(경)길, 성묫길 등 장시간 이동하는 차 안에서 트렁크 등 실온에 방치됐던 음식을 섭취하거나 성묘 시 산에서 덜 익은 과일이나 버섯 등을 함부로 채취ㆍ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랩은 고온이나 지방질에서 그 원료물질이 용출될 수 있으므로 부침류, 육류 등 기름진 음식은 가급적 랩 사용을 피하고, 랩에 포장된 식품을 가열하는 경우에는 100℃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명절 음식 등을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재가열하는 경우에는 용기 뚜껑을 열고 사용하고, 유리제 밀폐용기는 반드시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제품만 이용해야 한다.

또한, 불소코팅 프라이팬에 음식을 조리하는 경우 금속재질의 뒤집개를 사용하면 코팅이 벗겨져 음식에 혼입될 수 있으므로 목재 등 부드러운 재질의 뒤집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과, 배 등은 보관과정에서 에틸렌가스를 방출하는데, 이는 시금치, 양배추, 가지, 오이 등 대부분의 채소류나 바나나 등 다른 과일들을 쉽게 물러지게 해 품질 저하 및 부패 촉진의 원인이 되므로 가급적 채소류나 다른 과일과 따로 보관(5~7℃ 적정)하도록 한다.

일부 소비자들이 곶감에 하얀 가루를 농약, 곰팡이 등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감 과육에 있던 당분이 건조과정에서 과실 표면으로 배어나와 건조ㆍ농축되어 결정화된 것으로 정상적인 현상이다. 또한 곶감 표면의 검은 반점도 이물이나 곰팡이 등으로 의심하는 경우가 있는데, 감에 함유된 탄닌과 감을 말릴 때 사용된 철골의 철과 반응해 탄닌철이 생성되어 검어진 것으로 먹어도 건강 상 문제는 없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