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수 남양유업 중앙연구소장

세계 최고 품질, 일등 브랜드 육성
국제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중앙연구소는 회사의 견인차이며, 기업 연구소의 역할은 소비자로부터 인정받는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 지원활동으로 매출에 기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박종수 남양유업 중앙연구소장은 100% 완벽한 품질과 안전을 보증하고, 차별화된 컨셉트로 소비자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제품 개발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박 소장은 연구소에 입사해 제품개발, 품질관리, 생산관리, 기획, 연구개발본부 등 남양유업에 22년동안 근무하면서 회사의 전 영역에 걸쳐 업무를 수행해왔다.

박 소장은“남양유업에 입사하면서 유가공 등 식품부문에서 기술과 연구의 1인자가 되겠다는 각오를 했다”며“연구직이면서도 경영적 시각을 가진 관리자로서 회사의 조직과 역량을 고려한 제품 개발로 회사의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연구 개발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박 소장은“영유아식품과 유제품부분에서 음료, 기호식품, 건강식 등 새로운 카테고리 제품군 확장에 도전하고 있다”며“연구소의 운영 방침을 기업 연구소로서 역할과 연구원의 역량 강화, 세계 최고의 품질 및 안전체계 운영, 1등 브랜드의 육성과 지속적인 제품 경쟁력 우위 확보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남양유업의 제품 개발 방향에 대해 박 소장은“영유아식품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연구 역량을 기반으로 조제분유 등 수출제품과 영유아식품군의 확대, 맛과 품질이 차별화된 1등 브랜드 유제품 음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이제 막 출발한 커피 사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끊임없는 기술적 차별화와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박종수 소장의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운영방침

1. 기업 연구소로서 역할과 연구원의 역량 강화
「다양한 제품과 기능을 요구하고 있는 무한 경쟁의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도록 연구소의 역할을 정립하고, 회사의 목표와 기대에 부합하는 즉, 기업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행동으로 실천해 종합적인 상품화 컨셉트를 제시하는 연구원 육성」에 중점을 둔다.

2. 세계 최고의 품질 및 안전체계 운영
「품질과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이고 소비자와의 약속이므로 이를 위해 이미 도입된 시스템적인 안전관리체계(ISO 22000, HACCP, KOLAS 등)를 발전시키고, 영유아식 등 제품에 전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기준ㆍ규격의 적용, 사전정보 입수 채널의 다양화 및 시스템화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품질ㆍ안전시스템 운영」에 역점을 둔다.

3. 1등 브랜드의 육성과 지속적인 제품 경쟁력 우위 확보
「소비자 관점에서 끊임없이 위크 포인트를 찾아 보강함으로써 기존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신제품을 적시에 출시할 수 있도록 연구원 자체의 역량강화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전문가와 상생(WIN-WIN)전략 활성화, 국ㆍ내외 아웃 소싱을 통한 연구 영역 확대 등 경쟁력 있는 제품개발」에 중점을 둔다.

월간 식품저널 2012년 8월호 게재

[관련기사]
세계 제일 식품회사로 도약 위한 중심 역할
박종수 남양유업 중앙연구소장  
신현정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제품개발센터장 
김성한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영양식품개발실장  
조영훈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유제품개발실장 
신동건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음료개발실장 
임상호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제품개발센터 기호식품개발실장 
안장혁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식품안전센터장  
원종은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식품안전보증실장
곽병만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식품분석실장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