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쥐 실험결과

▲ 젖소 초유 성분의 혈당 감소 효과

젖소 초유에서 분리한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는 등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젖소 초유에서 분리한 ‘Insulin-like growth factor-I(IGF-I)’를 당뇨병에 걸린 실험용 쥐에 4주 동안 투여(50㎍/㎏/day)한 결과, 혈중 포도당 농도가 3분의1 정도 낮아지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4주 동안 IGF-I를 먹인 당뇨병 쥐는 최초 303㎎/dℓ였던 혈당이 4주 후에 201㎎/dℓ로 약 33.6 % 가량 떨어졌다.

또 혈당 조절에 필요한 호르몬인 혈중 인슐린 농도는 증가했다. 즉, IGF-I 섭취 당뇨병 쥐(3.356nmol/ℓ)는 섭취하지 않은 당뇨병 쥐(2.513nmol/ℓ)보다 인슐린 농도가 약 33.5 % 높았다. 이는 정상 쥐의 혈중 인슐린 농도(5.239nmol/ℓ)에 64 % 수준까지 회복된 수치다.

당뇨로 인해 증가한 간의 중성지방 함량도 줄이는 효과를 나타내, IGF-I 섭취 당뇨병 쥐(21.88umol/g)가 섭취하지 않은 당뇨병 쥐(25.88umol/g)에 비해 중성지방 함량이 약 15.5% 낮았다.

당뇨로 비대해진 심장, 신장, 간, 비장 등의 장기 무게를 줄여주고, 당뇨로 줄어든 체중은 다시 늘려주는 등 장기와 체중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효과도 보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7월 14일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출판부에서 발행하는 국제저명학술지인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렸다.

농진청 기능성식품과 황경아 연구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젖소 초유의 IGF-I 성분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개발 가능성을 열었다는데 주목할 만하다”며 “이를 위해 앞으로 젖소 초유의 IGF-I 성분에 대한 임상실험을 통해 체내 생리활성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