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완 장관, 물가관계장관회의서 밝혀

정부가 가공식품 가격 편법 인상 및 담합에 대해 경쟁당국을 통하여 엄정히 법을 집행하고, 부당이익은 적극 환수키로 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폭염에 따른 농산물 가격인상과 일부 가공식품 가격조정 등으로 식탁물가에 대한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이같은 대책을 밝혔다.

박 장관은 “기상이변 등으로 인한 국제 곡물가격 상승은 4~7개월의 시차를 두고 국내물가에 반영될 가능성이 많은 만큼 물가관리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서민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가공식품 등 가격 인상은 소비를 더욱 위축시켜 기업 매출감소로 이어지는 만큼, 가격인상 요인을 최대한 흡수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최근 일부 대형유통업체가 생필품 가격을 3개월동안 동결키로 한 것은 매우 반가운 소식이며, 가공식품업체와 여타 유통업체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정부는 폭염 이후의 농축산물 수급안정과 할당관세, 금융지원 확대 등 기업의 부담완화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기업의 편법 인상과 담합에 대해서는 경쟁당국을 통해 엄정히 법을 집행하고, 부당이익은 적극적으로 환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소비자와 생산자에 대해서는 농축수산물 가격의 일시적인 변화에 따른 쏠림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합리적인 소비, 생산과 출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번 회의를 통해 정부는 그동안의 폭염과 호우 등 기상변화에 따른 농축산물 수급불안에 대비해 다양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헀다.

우선 ‘농어업재해대책 상황실’을 지속 운영해 재해 예방과 신속 복구를 지원하고, 상추, 시금치 등 폭염 피해 작물에 대한 생육 촉진 기술지도를 강화키로 했으며, 농협 등을 통해 출하를 독려키로 했다.

이와 함께 폐사로 공급이 감소한 닭고기의 수급조절을 위해 업계 비축물량(7천톤)의 출하를 확대하고, 폭염 이후 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재 노력을 강화키로 했다.

단기적인 대책과 함께 8월말 이후 연말까지 시계를 넓혀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가격을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배추ㆍ고추 등 주요 농산물은 생육상황 점검 등을 통해 8월 말까지 추석성수품 수급안정대책 마련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