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업계, 공동 대응…제품가격 인상 않도록 노력

국제곡물가가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업계는 올해 말까지 국내 제품가격이 인상되지 않도록 하는 등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키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곡물가격 급등에 대응해 서규용 장관 주재로 25일 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선제적ㆍ체계적 대응방안을 설명하는 한편, 업계 의견을 수렴했다.

간담회에는 한우ㆍ한돈협회 등 축산단체와 사료ㆍ제분ㆍ전분당ㆍ대두가공 협회 등 곡물 관련 협회, 농협사료, KREI, 소비자단체 등 16개 기관ㆍ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관련 업계는 그간의 지속적인 원가부담 증대, 경영 악화 등의 어려움이 있지만, 금년에 사용할 곡물의 대부분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금년말까지는 국내 제품가격이 인상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키로 했다.

밀·콩·옥수수의 경우 올해 사용할 1,426만톤 중 1,385만톤을 확보한 상태로, 콩과 옥수수는 12월 가공물량까지, 밀은 11월 가공물량까지 7월 이후 최소 4~5개월분을 확보해 놓았다.

축산물 및 농산물 생산자단체들은 사료ㆍ비료 구입자금 지원 대책, 밀의 군급식 및 주정용 공급과 같은 수요기반 강화 대책, 밀ㆍ콩ㆍ옥수수 공공비축 확대 대책 등을 환영하며, 조속히 실시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소비자단체는 원가인상 요인보다 더 많이 가격을 인상하거나 매점매석하여 품귀현상이 나타나는 일이 없도록 함께 노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대책 중 국내 부존 조사료 자원 발굴ㆍ활용 대책은 국방부 등과 협의가 이미 진행돼 조속한 시일 내에 비행장 및 4대강 주변의 갈대 등을 조사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2008년 애그플레이션 때 추진했던 사료ㆍ화학비료 구입자금 지원, 밀ㆍ콩의 할당관세 무관세화, 쌀가루를 이용한 밀가루 대체 등을 재추진하고, 이에 더해 콩ㆍ밀 생산 확대 및 수요기반 강화, 밀ㆍ콩ㆍ옥수수까지 공공비축 확대, 금융시장을 활용한 수입곡물가격 안정화 방안 등도 검토키로 했다.

농식품부는 시장동향에 따라 관련 업계와의 회의를 개최하여 대책을 보완하고, 관계 부처와 협의하는 등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