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말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 마련

정부는 2016년까지 말 두수를 5만두 규모로 키우고, 농가수는 3,000호, 승마장수는 500개소, 승마인구는 5만명으로 늘리는 등 말산업을 적극 육성키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작년 9월 제정ㆍ시행된 말산업육성법에 근거해 미래의 말산업 발전상을 담은 말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을 확정, 16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말산업을 FTA 시대 농어촌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농어촌형 승마시설 등 확충, 말산업 관련 전문인력 육성, 어린이, 청소년 및 가족 중심으로 승마인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이를 기초로 말산업을 우리 축산업의 발전과 농어촌 활성화의 동력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말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을 통해 현재 3만두의 말 두수를 2016년까지 5만두 규모로 키우고, 농가수는 1,900호에서 3,000호, 승마장수는 300개소에서 500개소, 승마인구는 2만 5,000명에서 5만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1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건전 경마사업을 통해 연간 1조5,000억원 이상의 국가 및 지방재정 기여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먼저 말 생산ㆍ육성ㆍ조련ㆍ이용과 관련된 전문인력(1,100명) 양성을 위한 전문기관 지정, 도시민과 농어촌 지역민 모두가 쉽게 즐길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농어촌형 승마시설 확충(300→500개), 농어촌ㆍ생태관광 등과 연계한 호스랜드 조성, 경마 선진화를 통한 건전한 경마문화 조성, 화옹지구 말산업 복합단지 조성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말산업 육성 거점 기지화를 위한 말산업 특구도 지정키로 했다.

또, 전문승용마 생산농장 100개소 육성, 말사육 농가 시설현대화, 농가에서 생산된 승용마의 순치를 위한 거점 육성ㆍ조련(훈련)시설 구축, 우수마 도입ㆍ공급, 말 유통투명성 확보를 위한 말거래시장 개설 운영, 승용마 재해보험 지원 등을 추진해 말산업 육성을 내실화하고, 장기적으로 국제경쟁력도 갖출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소년 승마단 지원 확대, 초ㆍ중등 학생 체험승마 및 방과 후 승마 수업 활성화, 재활승마 센터 확대 보급, 말고기 소비기반 구축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말 수요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현장 중심의 R&D 강화, 승마시설 진입완화를 위한 제도개선, 말 관련 질병관리ㆍ방역체계 구축 등을 추진해 말산업의 지속성장 기반도 구축한다.

또한, 농식품부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간의 유기적인 역할 분담체계를 마련해 민간중심의 말산업 발전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중앙정부에서는 생산ㆍ유통ㆍ통계ㆍ승마분야 등 전 과정에 걸쳐 있는 제도개선 및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고, 지자체는 지역특성에 맞는 말산업 발전계획을 수립ㆍ시행하는 한편, 단체ㆍ민간은 중앙ㆍ지방 정부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책임ㆍ건전 경영을 통해 말산업 발전을 주도해 나가도록 한다는 것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말산업은 국민소득 증가에 비례해 성장잠재력과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산업”이라고 강조하고, “말산업을 농어촌 대체 소득원으로 육성ㆍ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