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실시한 2011년 국제숙련도평가에 참여해 살모넬라균의 혈청형과 항생제 감수성 검사에서 100% 일치한 판정을 받았다.

살모넬라균에는 2,300여 종의 다양한 혈청형이 존재하는데, 검역검사본부는 금번 평가에서 모든 시험균주에 대해 정확한 혈청형을 제시했으며, 항생제 감수성 검사에서도 112항목에 대해 정확한 감수성 또는 내성 결과를 제시했다.

WHO-EQAS(WHO-External Quality Assurance System)는 세계 식중독 감염 네트워크(Global Foodborne Infections Network)에 참여하는 기관의 검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평가하고, 기술적 지원이 필요한 기관을 파악하기 위해 운영하는 국제숙련도평가 프로그램으로, 나라별로 인의, 동물, 식품 분야의 정부 및 민간 기관 등 약 90개국 180여개 실험실이 참여하고 있다.

검역검사본부는 2008년부터 살모넬라균 및 항생제 감수성 검사 분야에 대해 KOLAS ISO/IEC 17025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신뢰받는 실험실을 구축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국제숙련도평가 프로그램에 참여해 실험실 검사에 대한 신뢰성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