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등 천연전분 이용 유화안정제 제조법’ 지석영상 수상

대상은 21일 2012년 상반기 특허청 주최로 열린 특허기술상 시상식에서 식품분야 최초로 특허부문 최고 영예의 하나인 지석영상을 받았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은 발명특허와 디자인 등 총 5개 부문에 대해 2012년도 상반기 특허기술상 수상자를 선정했으며, 대상 중앙연구소 전분당연구실에서 자체 개발한 <전분계 유화안정제 및 이의 제조방법>이 지석영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식품분야에서 특허기술상을 수상한 것은 1992년 특허기술상 제정 이래 처음이다.

유화안정제란 서로 잘 섞이지 않는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해 서로 분리되지 않도록 하는 중간 매개물질이다.

대상의 이번 지석영상 수상 기술은 그동안 제과, 제빵, 드레싱, 음료 등 가공식품과 화장품 등 산업소재에 사용되는 유화안정제의 새로운 제조기술에 관한 것으로, 천연원료인 옥수수, 감자, 쌀, 고구마 등에 다량 함유된 전분을 이용한 것이 특징이다.

종전 기술과 비교해 제조공정이 간단하고, 산성조건이나 고온처리 등 다양한 가공조건과 저장온도에서 우수한 유화안정성을 보여주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물에 용해 후 가열해 사용해야 했던 기존의 불편함을 개선해 차가운 물에서도 쉽게 용해돼 사용상의 편리함을 갖췄다.

제과, 제빵, 유제품, 음료, 드레싱, 커피크림, 분말스프, 향신료 및 화장품 등에서 유화안정제 및 분말화 기재(Encapsulation agent)로 사용 가능하며, 마요네즈나 드레싱, 라면 등 고지방 식품의 저장, 유통 중 발생할 수 있는 유분리 현상을 억제해 장기 보존이 가능하다. 제빵크림에 적용할 경우 매끄러운 표면과 광택을 높여줘 품질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대상은 현재 이 기술의 제품화에 성공해 2010년부터 ‘에멀에이드(EmulAid)’라는 제품명으로 커피크림, 유탕면, 마요네즈, 제빵크림 및 화장품 등에 유화용 원료로 사용하고 있고, 동남아시아 등 해외 수출도 진행 중이다.

대상 관계자는 “이번 전분 신소재 기술 개발로 과자류, 드레싱, 커피크림, 분말스프 및 향신료 등에서 유화용 원료로서 연간 수백억 원 규모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던 고가의 카제인나트륨 및 검류의 대체가 가능하게 됐고, 산업용도로써 원유시추 등에 사용되는 구아검 대체제로서도 용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상 중앙연구소 전분당연구실은 지난해 옥수수에서 추출한 천연소재인 전분을 이용한 친환경 녹색 신소재 4종을 개발 완료했고, 대상 전분당사업본부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저탄소 녹색 성장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2016년 전분당사업 부문 전체 매출 1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개발한 신소재 4종은 도료나 금속 등의 코팅제로 사용되는 전분계 에멀션(emulsion) 수지와 포장 및 가구제작 등에 쓰이는 핫멜트형 접착제, 화장품 등에 들어가는 탈크대체제, 폐수 처리시 사용되는 메탄올 대체 폐수처리제 등 4가지이다.

특허청이 주최하는 특허기술상은 등록된 발명 또는 디자인을 대상으로 1년에 두 차례 우수 특허를 발굴, 시상하며, 특허부문에 세종대왕상, 충무공상, 지석영상, 디자인 부문에 정약용상이 있다. 

▲ 전분계 유화안정제의 우수한 유화안정효과

 

▲ 전분계 유화안정제 공정 비교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