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여름철 식품안전관리를 위해 소비가 급증하는 아이스크림과 부패ㆍ변질 우려가 있는 요구르트, 우유 등 유가공품 제조업소를 대상으로 19일부터 25일까지 민관합동 위생점검 및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이상고온, 집중호우 등 고온다습한 환경에 따라 부패ㆍ변질 우려가 높은 축산물인 발효유, 우유류 등 유가공품을 제조ㆍ생산하는 축산물가공업소를 대상으로 명예축산물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실시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유통기한 경과재료 취급여부, 냉장ㆍ냉동제품 보존기준 및 표시기준 위반여부 등으로, 위해우려 유가공품에 대해서는 수거검사를 병행해 축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유통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 중인 유제품을 수거해 대장균군ㆍ세균수ㆍ산도 등 규격기준 검사를 실시한다.

점검결과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축산물위생관리법에 의거 강력히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검사결과 부적합 축산물 발견 시 유통행위 사전차단을 위해 즉시 회수ㆍ압류ㆍ폐기하는 등 행정조치를 하게 된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품은 단백질 등 영양분이 매우 풍부해 고온다습한 여름철 세균이 서식하기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시민들, 특히 아이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하절기에 위생점검과 안전성검사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