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수산물 가격안정 위해 비축제도 활용
가공식품 과학적 원가 분석…물가안정 협조 요청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공요금과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의 가격 인상 시도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가진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최근 3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하면서 일부에서는 이제 안심해도 된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OECD 주요국과 비교해도 우리나라 물가는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된다”며 “정부는 이번 기회를 물가안정기조를 정착하고 선진국형 물가시스템을 구축하는 계기로 삼기 위해 범정부적 노력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가, 농산물, 공공요금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품목에 대해 정책적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이날 안건인 ‘농축산물 비축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해 “농축수산물 가격의 구조적인 안정을 위해 비축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그동안 가격 급등락으로 서민들에게 부담을 주던 배추와 고추 등 채소류와 수산물의 비축을 확대하고 제도의 운영을 내실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비축한 농축수산물은 가격 불안기에 도매시장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방출하고, 필요시 국산콩 등 수입대체가 어려운 품목을 중심으로 비축 품목의 범위를 점차 늘릴 방침이다.

‘공업제품 물가분석 및 대응방안’과 관련해서는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되는 공업제품은 품목수가 252개에 달하고 가중치도 높은 편”이라며 “지난 10년간 공업제품 물가상승률은 37.7%로써 석유류와 가공식품이 주로 물가상승을 주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가공식품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공업제품의 가격 안정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가공식품은 과학적인 원가 분석을 토대로 물가안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수입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원자재는 하반기 할당관세 적용 등 업계의 원가절감 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가격이 빠르게 오르는 품목 중 FTA 수혜 품목은 범부처 태스크포스(TF)를 통해 △품목별 유통구조 개선 △병행수입 활성화 △스마트컨슈머를 활용한 비교정보 공개 확대 등을 추진키로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