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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국물 라면 반짝상품 그치나…점유율 급락작년 말 월간 매출 300억원서 올 4월엔 115억원 그쳐
이지현 기자  |  ljh0705@f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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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05.22  13:5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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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라면시장에서 하얀국물 라면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한자릿 수로 떨어졌다.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이른바 ‘하얀국물 라면’으로 불리는 팔도 꼬꼬면, 삼양식품 나가사끼짬뽕, 오뚜기 기스면 등 하얀국물 라면 3종의 매출액은 지난해 12월 약 300억원까지 오르면서 최고점을 나타냈지만, 올 1월에는 240억원, 2월 200억원, 3월 180억원, 4월 115억원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라면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도 지난해 12월 17.1%에서 올 4월 7.9%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라면시장 매출 TOP 10은 작년 12월 기준 하얀국물 라면 3종이 모두 이름을 올렸으나, 올 4월에는 기스면이 순위 밖으로 밀려났으며, 점유율도 꼬꼬면 6.9%->2.1%, 나가사끼 짬뽕 6.6%->4.4% 등으로 하락했다.

반면, 하얀국물 라면에 밀렸던 빨간국물 라면은 올 초부터 라면업체들이 매운맛을 콘셉트로 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면서 점유율을 회복하고 있다.

농심의 고추비빔면, 진짜진짜, 블랙신컵을 비롯해 삼양식품의 돈라면, 불닭볶음면, 팔도의 남자라면 등 지난해와 달리 빨간국물 신제품들이 연달아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얀국물 라면의 판매가 주춤한 가운데, 신라면(봉지)의 경우 전체 라면시장에서 지난해 12월 점유율이 14.3%에서 올 4월 15.0%로 상승했으며, 너구리(봉지)는 4.5%에서 5.8%, 짜파게티는 5.0%에서 6.6%, 삼양라면은 4.8%에서 5.1%로 다시 상승했다.

업계 관계자는 “하얀국물 라면의 인기가 급격히 시들기 시작하면서 기존 강자들이 다시 인기를 회복하고 있다. 신라면은 물론, 너구리, 짜파게티, 삼양라면 등 개성이 확실한 제품들의 경쟁력을 다시 확인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하얀국물 라면 인기에 주춤했던 농심의 시장점유율은 최근 들어 4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59.5%로 점유율 바닥을 쳤던 농심은 올 1월 61%로 반등을 시작, 2월 61.7%, 3월 62.9%, 4월 63.0%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삼양식품은 나가사끼짬뽕 점유율이 4.4%로 떨어지면서 올 4월 시장점유율 15.6%를 기록했다.

팔도는 꼬꼬면의 인기로 지난해 8월 사상 처음으로 오뚜기를 제치고 업계 3위로 올랐으나, 들어 다시 업계 4위로 내려갔다. 팔도의 올 4월 점유율은 10.5%로 3위 오뚜기 10.9%와 0.4포인트 차를 기록했다.

하얀국물 라면 최근 매출/점유율

 

2011. 12월

2012. 1월

2월

3월

4월

나가사끼짬뽕

119억원

110억원

100억원

92억원

64억원

꼬꼬면

122억원

86억원

58억원

54억원

30억원

기스면

49억원

43억원

38억원

34억원

20억원

대략 합계

300억원

240억원

200억원

180억원

115억원

점유율

17.1%

15.1%

14.3%

12.9%

7.9%

(자료 : AC닐슨)

라면시장 매출 Top 10 점유율 변화

 

2011년 12월

2012년 4월

순위

제품

점유율

제품

점유율

1

농심 봉지 신라면

14.3%

농심 봉지 신라면

15.0%

2

한국야쿠르트 봉지 꼬꼬면

6.9%

농심 봉지 짜파게티

6.6%

3

농심 봉지 안성탕면

6.9%

농심 봉지 안성탕면

5.8%

4

삼양 봉지 나가사끼 짬뽕

6.6%

농심 봉지 너구리 얼큰한맛

5.8%

5

농심 봉지 짜파게티

5.0%

삼양 봉지 삼양라면

5.1%

6

삼양 봉지 삼양라면

4.8%

삼양 봉지 나가사끼 짬뽕

4.4%

7

농심 봉지 너구리 얼큰한맛

4.5%

농심 용기 육개장 사발면

3.8%

8

농심 용기 육개장 사발면

2.8%

농심 용기 신라면 컵

3.1%

9

농심 용기 신라면 컵

2.8%

팔도 봉지 꼬꼬면

2.1%

10

오뚜기 봉지 기스면

2.7%

농심 용기 신라면 큰사발

2.0%

(자료 : AC닐슨)


라면업체 시장점유율

 

2011. 12월

2012. 1월

2월

3월

4월

농심

59.5

61.7

62.0

62.9

63.0

삼양식품

16.1

16.6

16.7

16.6

15.6

오뚜기

11.5

11.1

11.8

10.9

10.9

팔도

12.9

10.6

9.5

9.7

10.5

(자료 : AC닐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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