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말 월간 매출 300억원서 올 4월엔 115억원 그쳐
국내 라면시장에서 하얀국물 라면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한자릿 수로 떨어졌다.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이른바 ‘하얀국물 라면’으로 불리는 팔도 꼬꼬면, 삼양식품 나가사끼짬뽕, 오뚜기 기스면 등 하얀국물 라면 3종의 매출액은 지난해 12월 약 300억원까지 오르면서 최고점을 나타냈지만, 올 1월에는 240억원, 2월 200억원, 3월 180억원, 4월 115억원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라면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도 지난해 12월 17.1%에서 올 4월 7.9%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라면시장 매출 TOP 10은 작년 12월 기준 하얀국물 라면 3종이 모두 이름을 올렸으나, 올 4월에는 기스면이 순위 밖으로 밀려났으며, 점유율도 꼬꼬면 6.9%->2.1%, 나가사끼 짬뽕 6.6%->4.4% 등으로 하락했다.
반면, 하얀국물 라면에 밀렸던 빨간국물 라면은 올 초부터 라면업체들이 매운맛을 콘셉트로 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면서 점유율을 회복하고 있다.
농심의 고추비빔면, 진짜진짜, 블랙신컵을 비롯해 삼양식품의 돈라면, 불닭볶음면, 팔도의 남자라면 등 지난해와 달리 빨간국물 신제품들이 연달아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얀국물 라면의 판매가 주춤한 가운데, 신라면(봉지)의 경우 전체 라면시장에서 지난해 12월 점유율이 14.3%에서 올 4월 15.0%로 상승했으며, 너구리(봉지)는 4.5%에서 5.8%, 짜파게티는 5.0%에서 6.6%, 삼양라면은 4.8%에서 5.1%로 다시 상승했다.
업계 관계자는 “하얀국물 라면의 인기가 급격히 시들기 시작하면서 기존 강자들이 다시 인기를 회복하고 있다. 신라면은 물론, 너구리, 짜파게티, 삼양라면 등 개성이 확실한 제품들의 경쟁력을 다시 확인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하얀국물 라면 인기에 주춤했던 농심의 시장점유율은 최근 들어 4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59.5%로 점유율 바닥을 쳤던 농심은 올 1월 61%로 반등을 시작, 2월 61.7%, 3월 62.9%, 4월 63.0%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삼양식품은 나가사끼짬뽕 점유율이 4.4%로 떨어지면서 올 4월 시장점유율 15.6%를 기록했다.
팔도는 꼬꼬면의 인기로 지난해 8월 사상 처음으로 오뚜기를 제치고 업계 3위로 올랐으나, 들어 다시 업계 4위로 내려갔다. 팔도의 올 4월 점유율은 10.5%로 3위 오뚜기 10.9%와 0.4포인트 차를 기록했다.
| 2011. 12월 | 2012. 1월 | 2월 | 3월 | 4월 |
나가사끼짬뽕 | 119억원 | 110억원 | 100억원 | 92억원 | 64억원 |
꼬꼬면 | 122억원 | 86억원 | 58억원 | 54억원 | 30억원 |
기스면 | 49억원 | 43억원 | 38억원 | 34억원 | 20억원 |
대략 합계 | 300억원 | 240억원 | 200억원 | 180억원 | 115억원 |
점유율 | 17.1% | 15.1% | 14.3% | 12.9% | 7.9% |
라면시장 매출 Top 10 점유율 변화
| 2011년 12월 | 2012년 4월 | ||
순위 | 제품 | 점유율 | 제품 | 점유율 |
1 | 농심 봉지 신라면 | 14.3% | 농심 봉지 신라면 | 15.0% |
2 | 한국야쿠르트 봉지 꼬꼬면 | 6.9% | 농심 봉지 짜파게티 | 6.6% |
3 | 농심 봉지 안성탕면 | 6.9% | 농심 봉지 안성탕면 | 5.8% |
4 | 삼양 봉지 나가사끼 짬뽕 | 6.6% | 농심 봉지 너구리 얼큰한맛 | 5.8% |
5 | 농심 봉지 짜파게티 | 5.0% | 삼양 봉지 삼양라면 | 5.1% |
6 | 삼양 봉지 삼양라면 | 4.8% | 삼양 봉지 나가사끼 짬뽕 | 4.4% |
7 | 농심 봉지 너구리 얼큰한맛 | 4.5% | 농심 용기 육개장 사발면 | 3.8% |
8 | 농심 용기 육개장 사발면 | 2.8% | 농심 용기 신라면 컵 | 3.1% |
9 | 농심 용기 신라면 컵 | 2.8% | 팔도 봉지 꼬꼬면 | 2.1% |
10 | 오뚜기 봉지 기스면 | 2.7% | 농심 용기 신라면 큰사발 | 2.0% |
(자료 : AC닐슨)
라면업체 시장점유율
| 2011. 12월 | 2012. 1월 | 2월 | 3월 | 4월 |
농심 | 59.5 | 61.7 | 62.0 | 62.9 | 63.0 |
삼양식품 | 16.1 | 16.6 | 16.7 | 16.6 | 15.6 |
오뚜기 | 11.5 | 11.1 | 11.8 | 10.9 | 10.9 |
팔도 | 12.9 | 10.6 | 9.5 | 9.7 | 10.5 |
(자료 : AC닐슨)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