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미국 농무부 농업연구청과 국제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성과 논문이 8월 1일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열리는 미국 농공학회 연례 세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미국 농공학회는 1907년 농업ㆍ식품ㆍ생물 생산시스템에 대한 공학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설립된 세계적인 학회로, 현재 100여 개국 9,000명 이상이 회원으로 등록돼 있다.

최우수 논문상은 전년도에 발간된 논문 약 350편 가운데 상위 2.5%에 수여하는 미국 농공학회 최고의 상이다.

최우수 논문상 수상 논문은 ‘LED 유도 형광 영상 기술을 이용한 닭 가공시설의 오염 잔류 유기물 검출(Detection of Organic Residues on Poultry Processing Equipment Surfaces by LED-Induced Fluorescence Imaging)’로, 닭 가공시설 내의 잔류 유기물을 신속ㆍ정확히 검출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논문의 주저자는 미국 농무부 농업연구청 김문성 박사 외 4명과 농진청 수확후처리품질과 강석원 박사이다.

이 논문은 지난해 미국 농공학회에서 발간하는 농업응용공학(Applied Engineering in Agriculture) 2월호에 게재됐다.

그동안 닭고기 가공공장의 시설장비 표면에 오염된 잔류 유기물은 오염되지 않은 닭고기와 교차오염을 유발할 수 있어 닭 소비가 많은 미국에서는 이에 대한 기술 개발 요구가 높았다.

이에 사람의 눈으로 장비 표면에 남아있는 잔류 유기물을 확인할 수 없었던 것을 한미 국제공동연구팀에서 청색 LED(400nm)광을 이용한 형광 영상처리기술을 개발해 닭의 지방, 피, 대변 등의 잔류 유기물을 완벽히 구분해 내는데 성공했다.

이 기술은 앞으로 닭고기 가공공장 등에서 위생검사를 위한 신속 검출 장비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진청 수확후처리품질과 이강진 과장은 “이번 최우수 논문상 수상은 다시 한번 농진청의 연구 역량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농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 기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