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25일 미국 측에 BSE 발생관련 추가정보를 요청한데 대해 27일 오전 미 측으로부터 일부 답변자료를 1차적으로 제공받아 검토했으며, 현지조사단 파견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추가로 제공된 정보에 따르면 BSE 발생동물은 10년 7개월된 젖소(암컷)이며, 캘리포니아 툴레어 카운티 소재 젖소 농장에서 사육됐”다고 설명했다.

해당 동물이 다리를 절고 일어서지 못하는 증상을 보여 안락사 시킨 후 렌더링공장(사체처리 시설)로 이송됐으며, 국가예찰프로그램에 따라 렌더링공장에서 해당 동물의 시료를 채취해 1차 검사(랜더링시설) 후 확인검사를 위해 캘리포니아대학(2차 검사)으로 보내졌고, 최종 확진을 위해 20일 미국 정부 표준실험실(국가수의연구소)로 보내졌다.

미국 국가수의연구소는 23일 면역조직화학검사법과 웨스턴블라팅검사법으로 확진검사를 실시한 결과, 해당 동물은 비정형 BSE에 양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미 측이 동거 축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어 관련 정보를 추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농식품부는 “미국에서 제공한 추가정보를 분석한 결과, 해당 동물이 10세 이상의 고령우이며, 자연발생 또는 돌연변이로 인해 생기는 비정형 BSE으로 확인됐고, 식용으로 도축처리 되지 않아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그러나 미측 통보내용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현지조사단 파견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