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억제ㆍ항노화ㆍ항동맥 경화ㆍ방사능 보호 효과

▲ 한국식품과학회는 26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카레와 향신료의 의학적 적용’ 주제로 ‘제3회 카레 및 향신료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제3회 카레 및 향신료 국제심포지엄

한국식품과학회(회장 윤석후)는 26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카레와 향신료의 의학적 적용’ 주제로 ‘제3회 카레 및 향신료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크로아티아의 Koraljka Gall Troselj 박사, 미국 Purdue 대학교 김기홍 교수 등 해외 석학들과 삼성의료원 최한용 교수, 서울대 서영준 교수, 인하대 민경진 교수, 영남대 조경현 교수 등 식품 및 의학자들이 카레 주원료인 강황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과 향신료의 암예방 효과 등 다양한 건강증진 효과 및 의학적 활용을 위한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오뚜기 후원으로 개최된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강황ㆍ향신료의 항당뇨ㆍ항동맥경화 효과,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의 전립선암 억제효과 및 항노화와 방사능 보호에 대한 효능 등 다양한 최신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발표된 주요 내용 중 관심을 모은 내용을 소개한다.

▲ 카레에 사용된 다양한 향신료와 카레 제품

강황ㆍ향신료의 항당뇨ㆍ항동맥 경화 효과
조경현 영남대학교 생명공학부

향신료는 독특한 풍미 이외에도 항산화, 항염증 효과 때문에 동서양에서 예방과 치료를 위해 사용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커큐민 함유 분획 이외에도 물 추출물 성분들이 가지는 항당뇨, 항고지혈증, 항동맥경화 효과를 조사했다. 강황과 정향, 계피, 월계수 잎의 물 추출물은 커큐민 이외에도 cineole, eugenol, terpene 등의 성분을 포함하며, 과당으로 유도된 당화 반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물 추출물들은 구리이온에 의한 저밀도지단백질의 산화를 억제했으며, 라디칼 제거 능력의 향상으로 항산화 활성을 보였다. 강황과 월계수 잎의 물 추출물은 동맥경화 유발인자인 혈청 CETP(Cholesteryl ester transfer protein)억제 능력을 보였고, 대식세포가 산화된 저밀도지단백질을 탐식하는 것을 저해하는 항동맥경화 활성을 나타냈다.

5주 동안 고콜레스테롤 식이와 강황, 월계수 잎을 함께 먹인 제브라피쉬는 고콜레스테롤 식이만을 먹인 그룹에 비해 몸무게가 감소했고, 혈청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양이 현저히 감소했다. 강황 기능 개선을 위해 강황을 발효한 제품에서 커큐민 유사 물질이 증가함을 확인했고, 라디칼 소거능력 및 항산화 활성이 증가하며 당화 억제 활성이 개선되고 항당뇨 효과가 우수했다. 제브라피쉬를 사용한 동물실험에서도 고지혈증 개선효과, 혈당 강하 효과를 보였다. 또한 알코올 섭취에 따른 간 손상 및 염증을 억제했다. 이들 결과는 강황의 우수한 기능이 유산 발효를 통해서 더욱 개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커큐민의 전립선암 억제효과
최한용 성균관대학교 삼성의료원

최근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 향신료로 널리 쓰이는 강황의 말린 근경에서 기인한 식물성 물질 커큐민이 전립선 암의 항암효과에 대한 가능성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커큐민은 동양에서 전통적으로 항염증 효과와 같은 뛰어난 치료 효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과학적 연구를 통해 커큐민의 다양한 치료 효과가 확인되고 있다.

커큐민은 동물실험과 인체실험에서 어떤 독성효과도 발견된 바가 없으며,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독성을 나타내지 않는다. 커큐민은 비독성 식이섭취가 가능하며, 이를 통한 전립선 암의 치료에 대한 화학적 예방 물질 및 또는 보조적인 치료 물질로 작용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노화와 방사선 손상에 미치는 커큐민의 효과
민경진 인하대학교

Curcuma longa(강황)의 뿌리줄기에서 추출된 노란색 색소 성분인 커큐민은 아시아에서 향신료와 약초로 널리 사용되어왔다. 커큐민은 항산화성, 항염증성, 항암성, 화학적 예방성, 항신경퇴행성 특성 등의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Drosophila melanogaster에서 노화와 방사선 손상에 대한 커큐민의 영향에 대해 조사했다.

커큐민은 두 가지 종의 Drosophila의 수명을 연장시켰으며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보호와 작용능력과 화학적 예방 효과의 진전 등도 함께 나타냈다. 또한 커큐민은 mth, thor, InR, JNK와 같은 노화 연관 유전자(유전자 발현에서 노화에 따른 변화를 보이는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했다. 커큐민 전처리는 방사능에 노출된 파리의 수명, 부화율, 돌연변이 표현형을 회복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커큐민이 항노화와 방사능 보호에 대한 효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