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우유는 유량과 건강상태가 뛰어난 젖소를 선발하는 홀스타인 경진대회를 5월 30일과 31일 양일에 걸쳐 안성 팜랜드에서 개최한다.

서울우유(조합장 송용헌)는 젖소 개량 의욕을 고취하고 깨끗한 우유 이미지 제고를 위해 오는 5월 30일과 31일 양일에 걸쳐 안성 팜랜드에서 제8회 홀스타인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홀스타인 경진대회는 우리나라에서 사육 중인 홀스타인 품종 젖소 가운데 유량과 건강상태가 뛰어난 젖소를 선발하는 자리로, 1997년부터 격년제로 시행돼 올해로 8회째를 맞는다.

‘아름다운 젖소, 깨끗한 우유’ 라는 슬로건 하에 열리는 이번 대회에는 분만 경험 유무에 따라 연령별 220여두 이상의 젖소가 참가해 최고의 자리를 놓고 경합을 벌일 예정이다.

서울우유는 △목이 길고 가는지 △등이 곧고 일정한지 △다리가 튼튼하고 발목이 가는지 △엉덩이가 길고 처짐이 없는지 △유방이 크면서도 몸에 가까운 상태인지 등을 선발 기준으로 2012년 최고의 젖소를 가려낼 계획이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홀스타인 경진대회를 통해 젖소 개량 수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는 한편, 아름다운 젖소를 선발함으로써 깨끗한 우유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한다”며 “낙농가들이 신기술, 정보 등을 교류하는 장으로 이번 대회를 적극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우유는 안성 바우덕이 풍물패 공연, 낙농체험관 및 우유요리 홍보 부스, 낙농기자재 전시회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홀스타인이란...
네덜란드가 원산지인 젖소의 대표적인 품종 중의 하나로 다른 품종의 젖소보다 우유생산량이 많고 상대적으로 지방함량이 적으며 추위에 강한 특징이 있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육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육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젖소는 홀스타인 품종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