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3월의 원예농산물로 파프리카를 추천했다.

농식품부는 파프리카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고, 겨우내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는데 적격이라고 밝혔다.

파프리카는 예쁜 색감 만큼이나 비타민, 철분, 칼슘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다른 채소에 비해 당도가 높으면서도 칼로리는 낮다.

또 파프리카에는 토마토의 5배, 레몬의 2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으며,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 합성과 피부 탄력 및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준다.

파프리카에는 비타민A도 풍부해 피부 각질을 줄이고 건성화를 막아준다. 또한 열에도 쉽게 파괴되지 않고 기름에 조리할 경우 지용성인 비타민A의 흡수를 돕는다.

파프리카는 꼭지가 싱싱하고 표피가 두꺼우며 광택이 나고 표면이 단단해야 신선하고 맛이 있다.

신선한 파프리카를 10∼12℃, 상대습도 90∼95%의 저온ㆍ다습한 장소에 보관하면 보다 오랫동안 싱싱한 상태에서 먹을 수 있다.

파프리카는 희랍어로, 유럽에서는 모든 고추를 통칭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매운맛이 없는 bell type의 고추(단고추)를 파프리카라 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불어인 piment를 따라 피망이라 부르고 있다.

국내 파프리카 재배는 1994년 제동흥산(주)이 항공기 기내식용으로 공급하기 위해 제주도에서 처음 시작했다.

초기에는 국내 소비가 없어 생산량의 대부분을 수출했으나, 최근 들어 내수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 파프리카 재배면적은 약 450ha, 연간 생산량은 4만톤 수준이며, 유리온실 보급확대로 계절에 관계없이 연중 생산되고 있다.

국내 생산량의 40% 이상이 수출되고 있으며, 일본시장에서는 네덜란드를 제치고 수입량의 70% 이상을 점유하는 수출 효자 품목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