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애선 한양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추계 2010~2060년’에 따르면 2017년에는 고령인구가 유소년인구를 초과하게 된다고 한다. 이같은 저출산 고령화의 급속한 진전은 국가 발전에도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
 
국가적 위기 상황에 놓여 있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결혼, 출산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과 함께 정부에서는 아이를 낳아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면역력이 약한 임산부는 식품오염, 영양 불균형 등으로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임산부의 영양은 태아 및 영유아의 건강과 직결되므로 보다 세심한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정부는 「저출산ㆍ고령사회기본법」, 「모자보건법」, 「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등을 통해 건강한 임신과 임산부에 대한 의료 지원 및 근로 현장에서 모성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임산부를 위한 식품 섭취 및 안전을 위해서도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04년 ‘취약계층을 위한 국가영양지원제도 도입연구’에서 개발된 영양플러스 사업은 취약계층 임산부 및 영유아의 빈혈, 저체중, 영양불량 등 영양문제 해소와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는 가구 규모별 최저생계비 대비 200% 미만의 만 6세(72개월) 미만 영유아, 임신부, 출산부, 수유부가 그 대상이며, 영양교육 및 상담 서비스, 보충식품 공급 및 영양 평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난 5년간 이 사업을 통해 영유아 저체중 비율 감소, 임산부 영양섭취상태 향상, 빈혈유병률 감소 등의 성과가 나타났다. 임산부의 산전 산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분만을 유도하고 태아와 모성의 건강증진을 위해 철분제 및 엽산제 지원 사업도 시행되고 있다.

철분제는 전국 시ㆍ군ㆍ구 보건소에서 임신 5개월(20주)부터 분만 전까지 무료로 지원되며 엽산제는 35세 이상 고령 임산부들에게 임신 3개월까지 지급되고 있다.

한국마더세이프에서는 임신, 수유부 및 예비임신부에게 약물, 화학물, 방사선, 알코올 노출 등에 대한 온ㆍ오프라인 무료상담 및 정보를 제공하여 임산부의 불안과 걱정을 덜어 주고 있다.

식약청에서는 2010년에 ‘임산부의 식중독 예방수칙 및 식생활 지침’을 배포하여 산모 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까지 직결되는 식중독 예방을 위한 식생활 실천에 활용하도록 도모하고 있다. 이밖에도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 나트륨 섭취 저감화 대책을 통해 임산부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저출산 고령화 문제에 당면한 해외 선진국에서도 임산부 및 태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영양플러스 사업과 비슷한 미국의 WIC(Special Supplement Nutrition Program for Women, Infants and Children) 프로그램에서는 빈곤계층 임산부 및 영유아에게 양질의 식품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동시에 영양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미국 아이다호 주에서는 임산부의 위해 요인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는데 매년 산모에 대해 지역, 나이, 민족, 결혼 유무, 수입, 교육정도에 따라 분류하여 건강에 관련된 행동 위주의 위해요소를 평가하고 관련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제2차 유럽 식품영양정책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일반 대중과 영유아, 임신부, 노인 등 취약집단을 위한 식사지침과 식품 안전 지침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Healthy Start 정책’ 일환으로 임산부들에게 우유, 과일, 야채 및 분유를 구입할 수 있도록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다. 호주, 일본, 영국 사우스글로스터셔(South Gloucestershire)은 임산부를 위한 식생활 가이드라인 및 안전한 식품을 섭취하기 위한 책자 및 리플릿을 발간하여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뿐 아니라 많은 국가에서 저출산 고령화를 극복하기 위해 출산장려 및 임산부, 태아 및 영유아의 건강관리를 도모하기 위해 식품안전 및 영양 관련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해외 사례를 견주어 보고 더 나은 모자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현재 임산부의 영양관리에 편중되고 있는 사업에서 식생활 안전관리로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대상에 맞는 눈높이 교육과 실제적인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현재 대부분 사업이 저소득층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지만 건강한 산모 및 태아를 위해 그 수혜대상을 확대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 홍보와 함께 정부 및 지역사회의 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면 더 나은 아이 낳기 좋은 세상이 될 것이다.
 

이글은 서울시가 17일 서울 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 ‘서울시 임산부를 위한 안전한 식품 관리 포럼’에서 한양대 식품영양학과 엄애선 교수가 발표한 내용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