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시장평가에 의해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가 합리적으로 결정되도록 계속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대형유통업체의 과도한 판매수수료는 중소납품업체의 이익을 감소시켜 투자 위축과 품질 저하를 초래하고 판매 부진과 수수료 인상의 악순환을 불러온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정부는 대형유통업체의 수수료 인하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공정거래협약 평가에서 수수료 인하 배점을 올해부터 대폭 늘릴 계획”이라며 “앞으로 대형유통업체의 수수료율 추이 및 판촉사원 인건비 등을 매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안건인 ‘농축산물 수급안정대책’과 관련해 “정부미 방출, 사육두수 조절 등 농축수산물 수급안정대책은 소비자와 농민 모두를 위한 상생정책”이라면서, “객관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급 안정을 위해 정부와 농민,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농축산물 가격안정 방안으로 송아지가격 하락 시 보전액을 수급상황에 따라 차등화하고, 쌀 가격 안정을 위해 공공비축미를 지속적으로 방출할 계획이다.

또 농림수산식품부를 중심으로 주요 농정현안에 대한 정책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현장 방문 확대 등 소통 노력도 이어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농업의 중장기적인 경쟁력이 중요하다는 인식 아래 국책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정책 개발에 노력키로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