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 Market Insights b.v.는 최근 2012년에 전세계 식음료 업계에서 예상되는 10가지 주요 트렌드를 발표했다. Innova Market Insights는 해마다 신제품 개발과 이들의 핵심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오며, “Return to Soft Claims (2011)”, “Free-from Rises (2010)”, “Trading Down and Up (2009)” 등의 주요 트렌드를 발표해 왔다.

Top Trends에서는 Purity와 Authenticity, Sustainability 등이 소개되었는데, 아직 끝나지 않은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도 소비자들은 부가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Innova Market Insights에서 발표한 2012년에 영향을 줄 10가지 식음료 트렌드를 시리즈로 소개한다.

 
1.“Pure” is the new natural (Natural의 새로운 트렌드 “Pure”)
2.Green is a given (지속가능성)
3.Location, location, location (원산지 정보 강조)
4.Premium stands out (프리미엄 증가)
5.Seniors get some attention (노령인구를 위한 제품들)
6.Forty is the new twenty (노화방지 식품)
7.Grounded in science (과학에 근거를 둔 기능성 강조표시)
8.Regulators force a rethink (건강을 앞세운 규제들)
9.Un-measurable niches (소셜미디어를 통한 틈새시장)
10.Boom for protein (각광받는 단백질)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Innova Market Insights b.v.)
www.innovadatabase.com
 

10.Boom for protein (각광받는 단백질)

소득증가와 영양적인 중요성으로 단백질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속가능성의 트렌드로서 동물의 복지를 중요시한 육가공 제품부터, 대두와 완두, 밀 등의 식물성 원료들을 이용한 식물성 단백질 소재들이 개발되었다.
 
식물성 단백질제품은 최근 기술개발로 다양한 형태의 인조육이 개발되어 상품화 되었는데, 채식주의에 적합 할 뿐만 아니라 동물성 육제품에 비해 탄소배출량 저감화 및 지속가능성 트렌드에 적합하다고 알리기도 한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최정관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대표

식품저널 2012년 1월호 게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