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 Market Insights b.v.는 최근 2012년에 전세계 식음료 업계에서 예상되는 10가지 주요 트렌드를 발표했다. Innova Market Insights는 해마다 신제품 개발과 이들의 핵심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오며, “Return to Soft Claims (2011)”, “Free-from Rises (2010)”, “Trading Down and Up (2009)” 등의 주요 트렌드를 발표해 왔다.

Top Trends에서는 Purity와 Authenticity, Sustainability 등이 소개되었는데, 아직 끝나지 않은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도 소비자들은 부가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Innova Market Insights에서 발표한 2012년에 영향을 줄 10가지 식음료 트렌드를 시리즈로 소개한다.

 
1.“Pure” is the new natural (Natural의 새로운 트렌드 “Pure”)
2.Green is a given (지속가능성)
3.Location, location, location (원산지 정보 강조)
4.Premium stands out (프리미엄 증가)
5.Seniors get some attention (노령인구를 위한 제품들)
6.Forty is the new twenty (노화방지 식품)
7.Grounded in science (과학에 근거를 둔 기능성 강조표시)
8.Regulators force a rethink (건강을 앞세운 규제들)
9.Un-measurable niches (소셜미디어를 통한 틈새시장)
10.Boom for protein (각광받는 단백질)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Innova Market Insights b.v.)
www.innovadatabase.com
 

9.Un-measurable niches (소셜미디어를 통한 틈새시장)

식품에 있어서도 다양한 틈새시장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 및 스마트폰 등을 통한 소셜미디어는 혁신적 소규모 기업의 마케팅이 활발한 영역이 되었으며, 대기업과의 경쟁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반면에 다국적 기업 등의 대기업들은 multi-local 및 해당 커뮤니티 및 지역에 특화된 제품을 출시하거나, 개인 또는 소규모의 그룹에 맞춤화된 제품들을 시도하고 있다.

다양한 무글루텐 크래커들이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서 글루텐 성분에 알러지가 있는 소비자들에 판매되고 있다. 특정질환자를 위한 식품 등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데 영국에서는 신장기능 질환자를 위해서 나트륨과 칼륨, 인 등이 저감화된 식품이 facebook 등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판매되기도 한다.
 
 

네슬레에서는 개인의 취향에 맞는 고급 초콜릿 브랜드제품을 출시하였다. Maison Cailler브랜드는 개인의 초콜릿 취향에 맞는 초콜릿을 판매하며, 처음에 해당 웹사이트에 등록하면 5가지의 시식용 초콜릿을 받게 되며, 친구나 동료들과 함께 공유할 수도 있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최정관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대표

식품저널 2012년 1월호 게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