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 Market Insights b.v.는 최근 2012년에 전세계 식음료 업계에서 예상되는 10가지 주요 트렌드를 발표했다. Innova Market Insights는 해마다 신제품 개발과 이들의 핵심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오며, “Return to Soft Claims (2011)”, “Free-from Rises (2010)”, “Trading Down and Up (2009)” 등의 주요 트렌드를 발표해 왔다.

Top Trends에서는 Purity와 Authenticity, Sustainability 등이 소개되었는데, 아직 끝나지 않은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도 소비자들은 부가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Innova Market Insights에서 발표한 2012년에 영향을 줄 10가지 식음료 트렌드를 시리즈로 소개한다.

 
1.“Pure” is the new natural (Natural의 새로운 트렌드 “Pure”)
2.Green is a given (지속가능성)
3.Location, location, location (원산지 정보 강조)
4.Premium stands out (프리미엄 증가)
5.Seniors get some attention (노령인구를 위한 제품들)
6.Forty is the new twenty (노화방지 식품)
7.Grounded in science (과학에 근거를 둔 기능성 강조표시)
8.Regulators force a rethink (건강을 앞세운 규제들)
9.Un-measurable niches (소셜미디어를 통한 틈새시장)
10.Boom for protein (각광받는 단백질)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Innova Market Insights b.v.)
www.innovadatabase.com
 

8.Regulators force a rethink (건강을 앞세운 규제들)

최근 덴마크를 비롯한 프랑스 및 아일랜드 등지에서는 비만과의 전쟁을 위해 비만을 유발시키는 고칼로리 및 당 첨가 음료에 대해 세금을 부여하는 정책이 추진되었는데, 이들 두고 식품업계 및 이를 반대하는 소비자 등으로부터 많은 논란을 야기시켰다. 덴마크에서는 예측하지 못했던 고지방식품의 사재기현상도 나타나 화제가 되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지방과 첨가당, 나트륨의 함량에 대한 규제는 계속 강화되고 있고, 제조업체들은 제품을 개발함에 있어서 원료에서부터 이러한 성분 및 함량을 고려하고 있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최정관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대표

식품저널 2012년 1월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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