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 Market Insights b.v.는 최근 2012년에 전세계 식음료 업계에서 예상되는 10가지 주요 트렌드를 발표했다. Innova Market Insights는 해마다 신제품 개발과 이들의 핵심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오며, “Return to Soft Claims (2011)”, “Free-from Rises (2010)”, “Trading Down and Up (2009)” 등의 주요 트렌드를 발표해 왔다.

Top Trends에서는 Purity와 Authenticity, Sustainability 등이 소개되었는데, 아직 끝나지 않은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도 소비자들은 부가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Innova Market Insights에서 발표한 2012년에 영향을 줄 10가지 식음료 트렌드를 시리즈로 소개한다.

 
1.“Pure” is the new natural (Natural의 새로운 트렌드 “Pure”)
2.Green is a given (지속가능성)
3.Location, location, location (원산지 정보 강조)
4.Premium stands out (프리미엄 증가)
5.Seniors get some attention (노령인구를 위한 제품들)
6.Forty is the new twenty (노화방지 식품)
7.Grounded in science (과학에 근거를 둔 기능성 강조표시)
8.Regulators force a rethink (건강을 앞세운 규제들)
9.Un-measurable niches (소셜미디어를 통한 틈새시장)
10.Boom for protein (각광받는 단백질)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Innova Market Insights b.v.)
www.innovadatabase.com
 

7.Grounded in science (과학에 근거를 둔 기능성 강조표시)

과학적으로 입증된 영양강조표시를 사용한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점차 기능성 강조에 대해서 엄격해지는 유럽 식품안전청(EFSA)의 규제도 한 몫하고 있다.
 
 

Innova Market Insights에 의하면 건강기능성에 대한 승인이 이루어 지면, 관련 소재를 적용한 제품이 크게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2010년 말에 비타민C가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는 유럽 식품안전청의 승인 이후, 해당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의 출시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최정관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대표

식품저널 2012년 1월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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