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지역의 대형수퍼체인들은 매대에 점점 더 많은 코셔인증 상품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는 코셔상품을 선호하는 유대인때문이 아니라 바로 많은 채식주의자들과 기독교 신앙의 뿌리를 갖고 있는 사람들, 심지어 무슬림까지 코셔인증을 받은 식품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셔(kosher) 인증 식품으로 세계 시장을 노려라

‘더 깨끗하고 더 좋으며 더 건강한 식품’으로 인식


율법이 엄격하기로 유명한 유대교인들에게 있어 코셔 인증은 먹을 수 있는 식품과 먹지않는 식품을 나누는 중요한 기준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대인이 많은 유럽과 북미 지역에에서는 일반인도 안전한 먹을거리를 살 땐 이 마크를 찾기 때문에 수출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에 최근 국내 대기업들과 수출식품업체들이 코셔 인증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1935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되어 국제 코셔업계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OK Kosher Certification을 통해 코셔인증과 기대 효과 등에 알아본다.
 
코셔인증이란?

히브리어로 ‘코셔(kosher)’라는 단어의 의미는 ‘받아들일 수 있는’ 혹은 ‘먹기에 적당한’이라는 뜻으로 구약성서에 나와있는 유대음식규정에 나와있는 ‘먹을 수 있는 음식들’에 관한 것이다.

코셔인증은 유대교 Rabbi(율법학자)가 식품에 대하여 축복을 하는 것이라는 등 잘못된 오해가 있으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코셔(kosher)는 유대인, 이슬람 그리고 일부 기독교도들에 의해 지켜지고 있는 구약성서에 나와있는 음식규정이다.
 
흥미로운 것은 코셔제품 사용자의 다수는 유대인이 아니라는 통계자료이다. 사실은 대다수의 코셔제품 소비자는 종교적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라 코셔(kosher)를 ‘더 깨끗하고 더 좋으며 더 건강한 식품’으로 인식하고 있는(미국, 유럽 등 서구사회의) 보통사람들이다.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사에 의하면 2011년도의 미국의 코셔식품 매출이 미화 1500억달러(한화 약172조)를 상회하는것으로 조사되었다. 코셔는 더 이상 틈새시장이 아니다.
 
코셔식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중 Fortune 500대 기업에 속하는 Kraft, Tropicana, DPSG 등 기업들이 모두 코셔시장에 발을 들여놓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은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

많은 유형의 제품들이 이미 코셔식품이거나 코셔식품에 가깝다. 기존 사용 원료 중 단지 일부만 코셔인증 원료를 대체 사용함으로써 코셔인증식품의 공급자가 될수 있다.

대상 신안천일염 최상급 Kosher Passover 인증 획득 해외 진출
CJ제일제당 등 유수 식품기업 인증 획득 또는 인증심사를 진행 중


언제 코셔가 생겨났나?

3300년 전 모세가 시나이산에서 계명이 새겨진 두개의 돌판을 들고 내려왔을 때부터이다.
공식적으로 미국에서의 코셔인증은 1920~30년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되어 있으나 그 발단은 20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근의 코셔식품에 대한 세계적인 확산은 지난 20년간에 걸쳐 식품업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OK Kosher Certification은 1935년에 설립된 코셔인증과 관련된 세계적인 명성을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코셔인증기관이다.

전세계적으로 300~500여개의 코셔인증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중 세계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는 업체는 OK Kosher를 비롯하여 Orthodox Union, Triangle K, Kof-K, KIR, SIKS, DSM, TKS 등 극소수 업체에 불과한 실정이며 많은 업체들이 특정지역에 한정되거나, 특정지역을 기반으로 인증사업을 하는 소규모 인증업체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국의 식품기업들이 세계시장을 목표로 코셔인증서라는 ‘청결식품’ 보증서를 소지하고 선진국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전세계적인 인지도와 신뢰도, 명성을 갖고 있는 코셔인증기관의 마크을 선택하여 인증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대상이 지난해 7월 국내 천일염 업계로서는 최초로 ‘청정원 천일염’에 대해 코셔 인증을 획득했다. 사진은 ‘OK KOSHER’의 심사원인 랍비가 신안군 도초면 신안천일염 산지종합처리장에서 청정원 천일염을 실사하고 있는 장면.

배경

코셔음식규정은 성경에서 유래되었으며 지난 3300년동안 유대인들에 의해 지켜져 왔다. 코셔식품은 다음과 같이 세개의 범주, 즉, 육고기류(meat), 유제품(dairy) 그리고 파르브(parve)로 나눌 수 있다.

육고기류(meat) : 동물이 코셔, 즉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되려면 발굽이 있고 되새김을 하는 동물만이 해당된다.(예, 소, 염소, 양 등) 비(非)코셔 동물은 돼지, 낙타, 토끼 등이다. 닭, 칠면조, 오리, 거위 등 가금류도 코셔에 해당된다. 코셔동물과 가금류는 전문가(쇼헷 shochet)에 의해 도살된 다음, 소금을 뿌려 피를 제거해야 한다. 모든 육식동물과 육식조류는 코셔에 해당하지 않으며 육식동물과 육식조류의 피와 그 부산물도 코셔가 아니다.(즉, 식용으로 적합하지 않다)

유제품(dairy) : 코셔동물의 우유와 유제품(치즈, 크림, 버터 등)은 코셔이며, 코셔 유제품은 동물, 가금류와 함께 먹을 수 없다.

파르브(parve) : 고기와 유제품 성분을 포함하지 않은 식품을 parve(파르브)라고 하며 중성상태를 나타낸다. 자연상태의 모든 과일류, 곡식류, 채소류는 코셔(먹을수 있으며)이며 파르브(parve)이다. 지느러미와 비늘을 가진 어류도 코셔이며 parve이다(예, 연어, 가자미, 넙치 등). 상어, 철갑상어, 메기, 황새치 등은 코셔가 아니다(먹을 수 없다).

모든 파충류, 갑각류, 바다포유동물, 대부분의 곤충류는 코셔가 아니다. Parve는 유제품과 같이 조리되었을 경우에는 dairy(유제품)으로 분류되며, 고기류와 같이 조리되었을 경우에는 고기(meat)로 분류된다.(예, 유제품과 섞이지 않은 고기와 함께 조리된 야채류는 더 이상 Parve(중성상태의 식품)가 아니다.)

OK KOSHER 타협하지 않는 코셔정신으로 ‘명성’
미국인의 21% 코셔식품 구매 경험…수출제품 마케팅에 ‘필수’


고기와 유제품의 분리 : 고기와 유제품의 분리는 음식뿐만 아니라 그 음식을 저장, 준비, 음식을 분배하는데 사용하는 모든 주방기구에도 해당한다. 따라서 코셔주방(kosher kitchen)에 맞는 주방용기, 접시, 칼 등을 완벽하게 분리, 사용하는 것이 표준이다.

대부분의 유대사회에서는 고기를 먹은 후 약 6시간이 지난 후에야 유제품을 먹는다. 대기시간은 고기와 같이 조리된 음식류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고형치즈를 먹은 후에도 고기를 먹기위하여 위와 비슷한 대기시간이 필요하다.

주의해야 할 점은 비록 코셔어류가 고기(meat)나 유제품(dairy)이 아니지만 어류와 육류는 같이 섭취할 수 없다. 코셔가 아닌 음식을 조리하는데 사용한 주방기구로 코셔음식을 조리하였을 경우에도 그 음식은 코셔가 될 수 없다.

코셔라이징 : 그릇, 주방용기, 접시, 오븐, 싱크대 등을 코셔(음식을 조리하기 적합한 주방기구)로 만드는 과정을 코셔링(koshering) 혹은 코셔라이징(kosherizing)이라 한다. 때때로 비코셔(non-kosher) 주방기구를 코셔주방기구로 만드는 것도 가능한데, 이 경우에는 절차에 익숙한 rabbi의 정밀한 실사를 받아야 하며, 주방기구의 종류, 사용용도에 따라 koshering 여부가 결정된다.

패스오버(PASSOVER, 파스카축제 혹은 유월절이라고도 함) : 유대민족이 이집트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난 것을 기념하기 위한 8일간의 축제기간을 Passover라고 하며 이 기간에 한하여 독특한 코셔규정(적합한 음식규정)이 별도로 있는바, 예를 들어 passover기간에는 발효식품(누룩으로 부풀린 빵등)을 먹을 수 없다.

또한 어떤 종류의 곡류식품과 그 부산물도, 평상시에는 먹을 수 있지만, passover기간에는 먹을 수 없다. Passover기간에는 콩류식품도 많은 유대사회에서 먹지 않는다. passover기간 동안의 음식조리에 사용하는 주방기구 또한 passover 기간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Kosher passover인증제품은 최상의 적합한 중요한 식품으로 인식된다.

와인 : 코셔(적합한) 포도주의 경우에도 특별한 규정이 적용된다. 비록 포도주의 원료가 모두 코셔 일지라도, 모세오경의 유대율법규정에 의하여 생산된 제품에 한하여만 코셔와인이 된다. 코셔와인은 시간과 비용, 코셔와인만을 생산하는 설비등 특별한 투자가 필요하며 생산시 유대 율법규정 준수를 확인하는 숙련된 팀에 의해 관리, 감독을 받는다.

따라서 건강보조식품을 포함한 모든 식품과 식품원료, 식품관련 생산설비, 화장품, 의약품 및 관련 원료등 인증대상이 광범위하며 구미 선진시장 및 이스라엘 등 수출시 현지 소비자 및 기업에 한국제품의 인지도 및 품질 안전성, 마케팅력 제고를 위한 필수적인 품질보증과 신뢰의 마크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의 라벨 위에 같이 표기된 코셔마크는
유대청결식품으로 인정받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
‘품질보증’과 ‘안전’이라는 의미로 소비자에게 인식되기 때문이다.

 
한국식품기업들이 코셔인증을 획득할 경우 기대효과는?

구미선진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품질과 신뢰의 보증서를 자사제품에 달고 현지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한-EU, 한-미 FTA, 한류열풍 등에 따른 수출기회를 활용하고 구미와 유럽 선진국 시장의 수출가능성 및 시장확보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Mintel Report(Jan, 2009 USA)에 의하면, 미국인의 21%가 코셔식품을 정기적 혹은 부정기적으로 구매하고 있고 코셔인증 제품의 경우 건강하고 안전하며 깨끗한 ‘청결식품’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선진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은 한국식품에 새로운 사업기회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식품인증서이다.

미국에 진출하여 적극적으로 현지마케팅을 하고 있는 유수의 국내기업들이 이미 코셔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미국 본토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대상에서 2011년 6월 신안천일염에 대한 최상급의Kosher Passover 인증마크를 획득하여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CJ를 비롯한 다수의 식품기업들이 인증을 획득하였거나 인증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 코셔시장

코셔식품이라는 이유로 미국인의 21%가 정기적 혹은 때때로 코셔식품을 구매(예, 코셔핫도그)

왜 미국인들은 코셔식품을 구매하는가?
55% - health and safety 건강식이며 안전하기 때문에
38% - vegetarians 채식주의자이기 때문에
16% - eat halal 이슬람 할랄식품을 먹기 때문에(이슬람/카톨릭/개신교/정교회/성공회등의 뿌리가 유대교임)
35% - taste or flavor 맛과 향이 좋아서
16% - guidelines that they were produced 코셔 규정에 의해 생산된 제품이기 때문에
8% - good products 제품품질이 좋아서
8% - keep kosher all the time 언제나 코셔식품만 구매하기 때문에(미국인의 8%)
8% - looking for vegetarian products, either for religious or dietary reasons. 종교적 이유나 다이어트를 위해 채식주의자를 위
한 식품을 찾는 경우에
ㆍ3천50억달러 미국 내 코셔상품 금액
ㆍ3천700억달러 미국 내 판매되는 코셔원료 금액
15% - Average Annual Growth (2005-2008) 2005~2008년 기간동안 연간 코셔상품시장 성장률 15%

# 포장된 상품으로 된 코셔상품 135,000개 / 코셔원료 300,000개 / 2010년에 새로인증된 코셔상품 3000개 / 미국수퍼마켓 평균 쿄셔상품 19000개 / 미국내 코셔생산 기업 및 공장 10650사
 
출처 : Mintel Report (**March 2003, *May 2005, January 2009), Jewish Population Study, United Jewish Communities (September
2003), LUBICOM Kosher Analysis (October 2010)*updated September 2011년 개정된 자료임.

오케이코셔 관련 정보

OK Kosher Certification은 전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코셔인증기관 중의 하나로서 1935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되었으며 코셔식품의 선구자인 랍비 Berel Levy의 지도하에 국제 코셔업계에서 신뢰받고 존경받는 인증기관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코셔식품에 대한 수요의 급속한 성장세로 많은 식품회사들이 코셔인증을 받기위해 OK코셔를 선택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코셔인증기관 중에서 OK KOSHER는 타협하지 않는 코셔정신을 유지한다는 신뢰와 명성을 기업들과 소비자들 에게로부터 널리 인정받고 있다.

OK Kosher는 Kraft, ConAgra, Keebler, Snapple, Perrier 등 식품대기업들에게 코셔인증을 부여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OK Kosher의 고유의 최신 인증기술과 최상의 기업서비스를 인정하고 있다.
 
오늘날 450명 이상의 세계적 코셔전문가 집단이 6대륙에서 인증작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코셔업계의 개척자이며 코셔의 표준을 이끌어 가는 업계의 리더로 인정받고 있다. 본사는 미국 New York에 소재하고 있으며 유럽, 이스라엘, 중국, 인디아 등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을 커버하고 있다.

OK코셔의 성공요인중의 하나는 최상의 고객관리기술을 들 수 있는바, 이 시스템을 통하여 코셔인증을 원하는 식품업계에 돌풍을 일으켜 왔으며, 200000상품의 database 관리를 통하여 코셔상품 및 원료에 대한 규격이나 생산공장 정보, 유효기간 정보 등을 최신으로 유지, 제공하여 타 인증기관과 비교할 수 없는 고객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원료나 규격에 대한 신청 시 신속한 정보제공과 문제해결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시행하고 있다.
 
코셔인증 획득 후 기대효과는?

제품의 라벨위에 같이 표기된 코셔마크는 유대청결식품으로 인정받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 왜냐하면 코셔마크는 ‘품질보증’이라는 의미와 함께 ‘안전’이라는 의미로 소비자에게 인식되기 때문이다.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조사에 의하면 미국에서 코셔제품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미국 전체 소비자의 25%에 이르며, 월스트리트저널의 Stephen Hall 고문은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높은 품질관리와 가급적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코셔식품의 장점을 본다”고 지적하고 있다.

단순히 맛이나 멋진 포장으로 소비자의 구매를 자극하는 시대는 사라졌으며 소비자들은 라벨에 표기된 영양성분 표시와 원료성분들을 꼼꼼히 들여다 보고 있다.

소비자들은 그들이 섭취하는 식품이 제대로 제조되었는지, 사용된 원료들이 적정한지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셔는 인증제품의 제조과정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최상의 품질을 오늘날의 까다롭고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문의전화 031-815-8710 email simon@okkosher.co.k 한국홈페이지 www.okkosher.co.kr
 
 
식품저널 2012년 1월호 게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