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에서 수입한 냉장명태에서 추가로 방사성 물질 세슘(134Cs+137Cs)이 극미량 검출됐다.

농림수산식품부 소속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일본산 냉장명태 5톤에서 세슘이 2.86베크렐(Bq/㎏)이 검출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식품의 허용 기준치(370Bq/㎏)의 0.77% 수준이다.

이번 냉장명태는 일본 북부지역인 홋카이도에서 포장돼 지난 10월 13일에 우리나라로 들어온 것으로 일본산 냉장명태에서 검출된 것이다.

지금까지 일본에서 수입된 수산물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경우는 활백합 1건, 냉장대구 4건, 냉동방어 1건, 냉장명태 6건 등 총 12건이었으며 모두 기준치 이하(적합)로 검출됐다.

검역검사본부는 지난 3월 12일 일본 원전사고 이후 일본에서 수입되는 모든 수산물에 대해 매건별 검사하고 있으며, 국내산 및 원양산 수산물 16개 대해서도 주 1회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일본산 수산물 등 농축수산물에 대한 방사성 물질 검사결과는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홈페이지(www.qia.go.kr)와 농식품안전정보서비스(www.foodsafety.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