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전통향토음식의 계승 발전과 한식 세계화를 위해 지난 해부터 경기ㆍ강원ㆍ충청ㆍ전라ㆍ경상도 등 8개도 15개 종가에서 130여 종가음식을 발굴, 산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농진청은 작년 11월 열린 코리아 푸드 엑스포 기간 중 종가ㆍ명가음식 전시회를 개최해 ‘사위 첫 생일상’, ‘책거리상’ 등을 고급 한식 아이템으로 소개한 바 있다.

산업화의 첫 시동은 이 전시회에 참가했던 김포 배천 조씨의 종가음식을 일본 이세탄백화점 관계자에게 소개하면서 시작됐다.

일본 신주쿠에 소재한 이세탄백화점은 지난 5일부터 김포 배천 조씨의 종가음식을 ‘고가’라는 브랜드의 한식당으로 런칭해 본격 판매에 들어갔다.

판매하는 음식은 불고기, 갈비찜, 닭갈비 등 한식 메뉴 7종이며, 김포 배천 조씨 종부 김현숙 씨가 일본을 방문해 음식 조리법을 직접 가르쳤다.

김현숙 종부는 앞으로 연 4회 이상 정기적으로 일본을 방문, 지속적으로 컨설팅을 해주고 종가에서 생산하는 청, 식초 등의 수출도 추진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의 전통장 추천 요청에 의해 소개한 충북 보성 선씨 종가의 아당골된장은 지난 9월 이 회사의 지역 식품브랜드 발굴과 육성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앞으로 본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농진청은 최대 6개월간 CJ제일제당 연구원과 기술팀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품질 표준화와 위생관리 등을 지원하는 한편, 대형마트 등에 대한 유통과 해외 수출까지 본격 대행해줄 계획이다.

백년손님 사위의 첫 생일상차림으로 유명한 강릉의 창녕 조씨 종가는 농진청의 지원을 받아 ‘서지초가뜰’이란 농가맛집을 운영하며 직접 재배한 농산물을 이용해 종가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5월 30일 서울 소재 특급호텔 한식당 운영 책임자를 대상으로 개최한 종가음식 상품화를 위한 간담회에서는 호텔 관계자마다 종가음식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현재 외식 상품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농진청은 밝혔다.

농진청은 오는 11월에도 코리아 푸드 엑스포에서 종가음식을 소개하는 대규모 전시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농진청 전통한식과 김영 연구관은 “앞으로 종가음식의 산업화를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음식재료와 레시피 등에 대한 매뉴얼화를 추진하는 한편, 종가음식에 종택, 역사, 인물 등의 스토리를 접목시켜 관광상품으로 개발, 이를 통한 산업체와의 연계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