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과 녹색성장위원회는 7일 코엑스에서 ‘기후변화대응, 녹색농업기술 보고대회’를 개최했다.

‘기후변화 대응, 우리 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열린 이번 보고대회에서 녹색성장위원회 주형환 단장은 ‘기후변화와 우리나라 녹색성장 정책’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이어 농업부문에서 추진 중인 기후변화 적응기술과 사회 경제적 영향 평가, 국가 식량안보 확보를 위한 작목별 안정생산 기술, 이상기상에 대응한 위기관리 능력 강화 방안 등 4개 분야별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관련 토의가 진행됐다.

서울대 권오상 교수는 ‘기후변화 기상 이변에 따른 농업생산 손실의 경제적 효과’ 주제발표를 통해 단기적 기상이변에 따른 농업부문의 생산성 감소와 사회경제적 영향을 계량화해 제시했다.

농진청 이종기 부장은 ‘녹색농업기술 개발을 통한 국가식량안보체계 구축’ 주제발표를 통해 곡물자급률이 낮은 우리나라는 식량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국가 식량안보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면서 특히 자급률이 낮은 밭작물 기반조성에의 투자 확대를 제안했다.

농진청 강기경 과장은 ‘지속가능 농업생산을 위한 기후변화 적응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시스템 선진화, 정책개발과 제도 개선, 기술혁신, 국제협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국가농림기상센터 이병열 박사는 ‘농업부문 기후변화 관련 동향과 발전방향’ 주제발표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농업 R&D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통합 농림기후관측망, 병해충 예측지원의 인프라 구축, 세계기상기구와의 거버넌스를 강조했다.

민승규 농진청장은 “이번 보고대회를 계기로 향후 미래 기후변화에 대응한 기상관측기술의 선진화와 농업생산기반 보전, 글로벌 차원의 식량안보 강화 체제 구축을 통해 국민들에게 신뢰를 주고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세계 최고의 농업연구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