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제17차 세계유기농대회서 첫 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유기농업 연구성과를 발굴하기 위한 유기농 분야 학술상인 ‘오피아상(Organic Farming Innovation Award, 국제유기농기술혁신상)’이 제정된다.

농촌진흥청은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세계유기농대회를 기념해 유기농업 과학기술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오피아상(OFIA)을 제정, 시상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오피아상은 환경 보전, 농생태계 보호, 생물다양성 증진, 전통농업 지식ㆍ문화 보전 등 세계 유기농업 발전을 위해 R&D(연구개발) 분야의 혁신적인 성과가 있는 개인(연구팀)을 대상으로 ‘학술대상’과 ‘젊은연구자상’ 수상자를 선정한다.

심사는 농진청, IFOAM(국제유기농운동연맹), ISOFAR(세계유기농학회) 등에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하게 되며, 시상은 3년마다 열리는 IFOAM 주관 세계유기농대회에서 한다.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상패와 함께 학술대상에 1만 달러, 젊은연구자상에 5,000달러의 상금을 준다.

제1회 오피아상(OFIA)은 오는 9월 26일부터 10월 5일까지 경기 남양주에서 개최되는 제17차 세계유기농대회에서 수여한다.

이에 따라 농진청과 IFOAM은 오는 9월 세계유기농대회 기간 중 오피아상의 지속적인 시상 운영 등에 관한 MOU를 체결하고, 앞으로 긴밀한 국제협력체계를 구축해 오피아상을 유기농 분야 노벨상으로 만들어가기로 했다.

한편, 세계적으로 국가기관에서 유기농업을 연구하는 곳은 우리나라 농진청이 유일하며, IFOAM은 유기농업의 전 세계적 보급 및 확산을 목적으로 지난 1972년 11월에 설립된 국제비정부기구로 116개국 750여 단체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민승규 농진청장은 “이번 오피아상 제정은 앞으로 농진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농진청을 세계 최고의 유기농업 R&D 메카로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