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 참조기ㆍ덕대 채집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따뜻한 남서해안에서 주로 서식하는 참조기와 덕대(병어류)가 동해 중부해역까지 북상해 동해안의 어종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김영만) 동해수산연구소는 “지난 2∼3월 경북 울진군 오산항과 영덕군 인근 해역에서 자원조사를 실시하던 중 참조기 1마리와 덕대 2마리를 각각 채집했다”면서 “이 어종들이 동해 중부해역에서 발견된 것은 기존의 서식 해역 범위를 벗어난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참조기의 경우 경북 월성과 부산 고리에서 8월과 11월에 14마리가 채집돼 1994년 한국수산학회에 ‘참조기의 동해 출현 기록’이라는 논문으로 정식 보고된 적이 있으나, 포항 이북에서 특히, 대마난류의 영향을 적게 받는 저수온기(표층수온 8.5~9.0℃)에 채집된 보고는 없다.

덕대는 병어와 함께 병어류라고 통칭해서 불리는 어종이고, 우리나라 남해, 서해, 황해 및 동중국해에 분포하며 아직까지 동해안에서 채집된 보고는 없다.

2003년 한국어류학회 학술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1,100여 종의 어류 중에서 동해에 서식하는 어종은 약 439종이라고 보고된 바 있지만, 최근 기후변화와 관련해 새로운 아열대성 어류의 동해 출현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제주도 및 남해 해역에 주로 서식하는 아열대성 어류 중에서 2009년과 2010년에 동해 중북부 해역까지 처음으로 북상했던 종은 23종이었다.

우리나라 최북단 강원 고성군에서는 실전갱이, 눈퉁멸, 강담복, 흑가오리 등이, 양양군에서는 꼬치삼치, 긴가라지, 범돔 등의 종들이 여름과 가을에 출현했다.

수산과학원은 “향후 전 세계 대양의 축소판이라고 알려진 동해에서 아열대성 어류의 북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수산자원 변동 상황을 예측할 계획이며, 지구온난화에 따른 연근해 생태계 변화에 따른 장ㆍ단점을 신속히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해 앞으로 일어날 변화에 적절한 대응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