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과학회 주최, ‘LGG 유산균 국제 학술 심포지엄’

LGG 유산균이 호흡기 감염 예방과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완화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식품과학회(회장 이철) 주최로 9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LGG 유산균 국제 학술 심포지엄’에 참석한 세계 유산균 연구의 최고 권위자로 손꼽히는 리타 코펠라(Riitta Korpela), 세포 살미넨(Seppo Salminen), 김세헌 교수 등은 장내 환경 개선뿐 아니라 면역 조절, 호흡기 감염, 알레르기, 비만 예방에 LGG 유산균이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LGG 유산균은 1985년 미국 터프츠(Tufts) 의과대학의 고르바(Gorbach) 박사와 골딘(Goldin) 박사가 건강한 사람의 장에서 발견한 이래,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지속적인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이다.

리타 코펠라 박사
헬싱키 대학

세포 살미넨 박사
투르크 대학

김세헌 교수
고려대

이날 심포지엄에서 핀란드 헬싱키 대학(University of Helsinki)의 리타 코펠라 박사는 ‘LGG 유산균의 섭취가 호흡기 감염과 장 질환에 미치는 효과’를 발표했다.

리타 코펠라 박사는 “LGG 유산균은 장의 활성화를 돕는 것은 물론 급성 감염성 설사, 항생제 유발 설사 등 위장관 감염 질환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어린이의 경우 호흡기 감염 질환의 예방으로 이염(耳炎) 같은 합병증을 감소시켜 항생제 사용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특히 성인에게는 LGG를 포함한 복합유산균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켜 복부의 불편감을 감소 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LGG 유산균의 장관면역, 알레르기, 비만에 대한 효과’를 주제로 발표한 핀란드 투르크 대학(University at Turku)의 세포 살미넨 박사는 “LGG 유산균의 유아 로타바이러스 예방 효과를 비롯해 아토피성 습진, 호흡기 감염 예방 효과가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세포 살미넨 박사는 “LGG 유산균이 임상시험을 통해 임산부와 영아의 과체중에 대한 개선효과가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비만 예방 효과 가능성을 시사했다.

고려대 김세헌 교수는 ‘LGG 유산균이 포함된 발효유 ‘퓨어’의 섭취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김세헌 교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있는 성인 남녀 8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교실험 결과에서 LGG 유산균이 함유된 ‘퓨어’를 6주간 섭취한 사람들이 복부 불편감을 느끼는 증상이 27% 감소했으며, ‘퓨어’ 섭취를 중단한 2주 후에도 여전히 복부 불편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어 “LGG 유산균이 함유된 ‘퓨어’의 섭취만으로 장 질환 개선이 가능한 것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발효유의 주기적인 섭취는 장내 균총의 조절을 통한 잘 질환의 예방 및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발표자들은 현재 의학계는 인간에게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균의 특성을 유전학 정보로 밝혀낼 수 있는데, 아직 밝혀지지 않은 LGG 유산균의 다양한 건강증진 효과 및 실효성은 앞으로도 더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LGG 유산균을 사용한 다양한 유제품이 출시돼 있으며, 국내에는 LGG 복합 유산균이 10억 마리가 함유된 기능성 발효유 ‘퓨어’가 출시돼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