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 함량이 매우 높고 항산화 활성이 우수한 기능성 조 품종이 농촌진흥청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농진청이 개발한 ‘삼다메’에는 미네랄 중에서도 특히 칼슘이 다른 품종에 비해 55% 정도 높게 함유돼 있으며,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함량도 높아 항산화 활성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삼다메’는 제주지역 원산인 토종 유전자원으로부터 분리육종 방법에 의해 육성된 메조로, 쓰러짐에 강하고 수량이 높아 농가에서 재배하기 수월한 품종이다.

조는 대부분 뿌리가 약한데 비해 ‘삼다메’는 뿌리가 깊고 넓게 발달하며 줄기가 강한 특성으로 쓰러짐에 대한 걱정이 없어 기계화 재배에 특히 유리하다고 농진청은 설명했다.

또한 중생종으로 기상재해에 대한 내성이 강하고, 줄기가 많이 발생해 수량이 기존 품종들에 비해 25% 이상 높고, 늦심기에 대해서도 안전해 맥후작 지역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널리 재배 가능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농진청 기능성잡곡과 남민희 과장은 “조는 그동안 혼합곡 중심의 단순한 용도로 이용돼 왔으나 이번에 기능성이 우수한 원료곡 품종이 개발됨으로써 다양한 용도의 가공식품 개발이 가능하게 됐다”며, “종자증식을 통해 2012년에 농가 보급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