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재배 인삼의 ‘줄기’를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농촌진흥청은 그동안 식품 가공시 원료로 사용할 수 없었던 수경재배 인삼의 줄기를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사용 가능하다는 인가를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수경재배 인삼은 흙을 사용하지 않고 물과 수용성 영양분으로 만든 배양액 속에서 인삼을 키우는 방법으로, 관행 2년근 크기의 수삼(8~10g)을 4개월 만에 수확할 수 있고 친환경 생산이 가능하다.

그러나, 수경인삼의 잎과 뿌리는 식품 가공시 원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줄기는 사용할 수 없도록 한 식품규정으로 인해 그동안 수경재배 인삼의 생산과 소비, 식품 개발이 부진했다.

이에 농진청 인삼과는 수경재배 인삼 줄기의 식용기록과 안전성, 효능에 관한 자료 등을 수집해 수경인삼의 줄기를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식약청에 건의하게 됐다.

수경재배 인삼의 뿌리는 조사포닌 함량이 14.3~15.8㎎/g으로 영양적 가치가 뛰어나며, 잎과 줄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뿌리보다 사포닌 함량이 8~9배나 많은 140~180㎎/g을 함유하고 있다.

농진청 인삼과 김용범 박사는 “수경재배 인삼의 줄기 사용이 허용됨에 따라 샐러드와 쌈 채소, 통째로 갈아 만든 녹즙, 고급 튀김 요리 등 식재료로서 활용가치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고 말했다.

또 “수경인삼은 건강 기능성식품 원료로 각광을 받고 있기에 앞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새로운 식품 개발과 가공을 통해 수출상품으로도 발전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수경재배 인삼.hwp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