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2~3년 안에 국내에서 재배한 열대과일 ‘게욱(Geuk, Gac)’을 맛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4월 종자를 심어 무가온 하우스에서 재배해온 ‘게욱’에서 최근 붉은색 과일이 열리면서 국내 적응시험을 통과했다고 31일 밝혔다.

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성식물인 ‘게욱’은 베트남 등 동남아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과일로 다 자라면 메론 크기의 붉은색 열매가 된다. 

겨울철에 12℃까지 견디는 ‘게욱’은 그동안 무가온 하우스에서 자라오다가 작년 12월 중순부터 가온을 시작해 현재 수확기에 이르고 있다.

이번 국내 적응시험 결과 제주도에서 하우스 재배를 할 경우 9개월 만에 수확이 가능할 것으로 확인됐다.

‘게욱’은 전통적으로 약용 및 음식재료로 이용돼 왔으며 주로 수확시기는 겨울철인 12~1월이다.
붉게 익은 과일 내부 종자 주위의 젤라틴 부분을 사용해 밥을 지으면 붉은색의 윤기가 흐르고 밥이 한층 맛깔스러워진다. 최근에는 다이어트 주스로도 이용되고 있다.

또한 ‘게욱’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한데 특히 라이코펜은 지금까지 알려진 과일과 채소 중에서 가장 많은 토마토의 70배, 베타카로틴은 고구마나 당근보다 10배나 많이 함유돼 있다.

최근에는 ‘게욱’에 암세포 확산을 억제하는 단백질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A 결핍을 위한 천연 보충제로서도 잠재력을 가진 자원으로 보고되고 있다.

농진청은 앞으로 ‘게욱’에 대한 자원 증식과 더불어 재배특성 등 국내 적응성 여부를 평가하고, 농가현장 적응시험과 상품평가 등을 거쳐 2~3년 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