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한 ‘제9회 벤처농업창업경연대회’에서 최영기 보향다원 대표가 ‘세계 최초의 금차(金茶)’ 개발로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12월 15일 오전 10시 aT센터 중회의실에서 열리는 ‘제9회 벤처농업창업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 등 수상자 10명에게 시상할 예정이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이 대회는 우수한 창업아이템을 가진 농업경영인 등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을 실시한 후 사업계획을 심사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는 교육결합형 경연대회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총 67개의 창업아이템이 경합을 벌였으며, 현장실태 점검 및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1점, 우수상 3점, 장려상 6점이 최종 선정됐다. 수상작은 각각 1,000만원, 500만원, 300만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최우수상을 받은 보향다원 최영기 대표는 금콜로이드용액을 시비한 금차를 생산해 국내 호텔 및 오스트리아에 공급 중이며, 중국 및 유럽과 수출 상담을 하는 등 우리나라가 차 선진국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최 대표는 20여 년간의 차 재배ㆍ제다ㆍ판매 등 차 문화 보급과 관련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 문화 부흥에 매진하고 있다.

우수상은 파손 방지 기능의 농산물 택배 포장재를 개발한 김수일 씨(김수일포장연구소 대표), 당뇨환자를 위한 산양유 허브 요구르트를 개발한 정영학 씨(희망씨앗 대표), 초고압 살균기를 이용한 비가열살균 생과일주스를 개발한 최승국 씨(토마토영농조합 대표)에게 돌아갔다.

이외에 인삼열매를 가공하여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한 성인환 씨, 연근발효 효소를 개발한 차기설 씨, 생식용 콩나물을 개발한 이경욱 씨, 항산화물질을 다량 함유한 쌀 맥주를 개발한 정종수 씨 6명이 장려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벤처농업창업경연대회가 참신하고 혁신적인 농업창업자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통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갖춘 농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농업전문투자펀드 조성 확대, 농업창업보육센터 운영 지원, 경영컨설팅 등 정책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 분

출품자

아이디어

최우수상

최영기

금차(金茶) 개발

우수상

김수일

파손되기 쉬운 농산물의 택배포장재 개발

정영학

당뇨환자를 위한 산양유 허브 요구르트

최승국

초고압살균기를 이용한 비가열살균 생과일주스

장려상

성인환

인삼열매 가공 건강기능식품

차기설

연근발효 효소

이경욱

생식용 콩나물 재배 및 상품화

이대섭

조사료 자동 급이기

이원호

송이버섯 배양균을 이용한 차 개발

정종수

항산화 물질 다량 함유 쌀 맥주


제9회 벤처농업창업경연대회 수상작

최우수상
▣ 수상자
○ 성명: 최영기
○ 직업: 보향다원 대표
○ 전화: 061-852-0626, 011-626-7119
○ 주소: 전남 보성군 보성읍 우산리 566-6
○ 학력: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 경력: 전라남도 지정 농수축산물 대표 브랜드(사) ‘남도미향’이사, 보성군 선관위원, 보성군수상

▣ 수상작
○ 아이템명: 금차(金茶) 개발
○ 아이템의 특징
- 금용액을 차나무에 관수하여 동화작용을 거쳐 금성분이 찻잎에 전이된 금찻잎으로 만든 금차는 세계최초임.
- 고가의 금용액을 관수하여 금차를 만듦으로 일반 차에 비해 제조원가가 약 3배가량 월등히 높은 제품특성을 갖고 있음.
- 세계 최초의 금차 개발로 세계 차 시장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한국차를 홍보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여 국산차 수출에 견인차 역할을 함.
○ 사업화(판매) 전략
- 현재 국내는 시장 조사 차원에서, 2010. 9.15부터 삼성그룹「신라호텔」에서 1Set에 130만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 역시, 2010. 9.10부터 “비엔나커피”의 고장인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고급 명품차 전문회사인 「하스앤하스」사에서 금발효차는 820유로 (약126만원),금녹차는 740유로 (약 114만원)에 각각 판매하고 있는데 「코로자이퉁」과 같은 5개의 유력지들이 경쟁적으로 “세계최초의 금차” “초고가인 금차” “한국에서 온 금차” “금차의 맛과 향기” “월드 노블 티” 등의 타이틀로 전면기사로 보도하는 등 반응이 매우 좋아 시장 진입이 성공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음.
- 그동안 금차에 관심이 있는 중국바이어가 3회, 인도바이어가 2회 보향다원을 직접 방문하여 수출 상담을 진행 중에 있으며, 금년 11월 10~12일 「상해 박람회」에 참가하여 해외시장 진출의 최우선 목표인 중국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자 준비 중임.
- 내년부터는 미국,일본,중국,홍콩,유럽,아랍,러시아 등지에서 열리는 식품과 차 박람회에 적극 참가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계획임.

우수상
▣ 수상자
○ 성명: 김수일
○ 직업: 김수일포장개발연구소 대표
○ 전화: 031-221-4677, 011-817-7121
○ 주소: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 11-1 한국농수산대학 창업보육센터 202호
○ 학력: 대구대학교 공학박사
○ 경력: 한국식품연구원(위촉연구원)해태제과(주)포장개발팀(대리),서울우유협동조합 연구소(과장),경북과학대학 포장과(교수),(주)인테크 CNS(상무)

▣ 수상작
○ 아이템명: 파손되기 쉬운 농산물의 택배포장재 개발
○ 아이템의 특징
- 파손이 되기 쉬운 농산물의 택배유통 및 일반유통에서 파손을 방지하고 포장 재료비를 절감하고 작업성과 창고 공간 활용률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가지는 포장재 개발 기술이며 유사농산품에도 적용가능성이 아주 높은 기술.
- 사과 배 난좌는 기존의 경우 완충성은 우수하나 난좌의 깊이가 낮아 과일의 흔들림이 많았으며 내한성이 부족하여 난좌가 파손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난좌의 깊이가 과일 높이의 2/3 이상이 되도록 하여 상자 속에서 과일의 흔들림을 방지하였으며, 난좌(Tray) 바닥부분은 얇게 성형하여 외부의 충격을 받을 경우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저온충격내성이 우수한 PP(Poly propylene) 재질을 사용.
- 계란 및 수박 포장재의 핵심기술은 신축성이 있는 열가소성폴리우레탄 필름(TPU-Thermal Poly urethane)이 접착된 포장재로 계란이 담겨져 있는 트레이를 감싸기 때문에 외부충격이 가해지더라도 필름의 우수한 신축성으로 충격을 흡수하여 유통 중에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켜주기 때문에 파손이 방지되는 구조.
- 사과, 배 포장용 난좌의 장점은 유통 중 파손율을 기존대비 50~60% 저하시킬 수 있으며 포장 재료비 절감도 15~25% 가능하며 포장작업이 용이하여 포장작업성이 100%이상 향상되어 인건비의 절감뿐만 아니라 농촌의 인력난도 해결.
○ 사업화(판매) 전략
- 파손되기 쉬운 농산물의 택배포장재 개발은 현재까지 사과, 배, 계란, 수박 등에 시제품 제작을 완료 하였으며, 2013년까지 복숭아, 딸기, 포도, 참외, 자두, 토마토, 복분자, 오디 등 택배 유통 물량이 많은 품목부터 개발할 예정.
- 온라인 홍보수단으로는 당 연구소에서 운영하는 ‘농산물포장박사블로그’ 운영(1일 방문자 80명), 홈페이지(http://농산물포장.kr), 한국명품농수산마케팅카페(회원수 11,600명), 아름다운농원카페-(회원수 16,000명) 등 농산물생산, 유통 관련 종사자들에게 홍보
- 오프라인 홍보수단은 대표자 김수일 박사가 전국의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농산물 택배포장 관련 내용으로 연간 50회 이상 출강 하면서 생산자에게 직접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언론(신문, 동영상) 등에도 다수가 노출되어 홍보효과를 극대화.

우수상
▣ 수상자
○ 성명: 정영학
○ 직업: 희망씨앗 대표
○ 전화: 063-636-1033, 010-3308-1033
○ 주소: 전북 남원시 운봉읍 화수리 166-2
○ 학력: 순천대 유가공학 석사 졸업
○ 경력: (주)숲골유가공- 5년 근무(2005~2009), 제품개발 및 관리 스위스 Sursee 유가공전문기술학교 이수(2007.6~2007.11), 2004 중기청 대학생 해외창업연수(일본 북해도 낙농연수) , 2004 전남 대학벤쳐동아리 창업경진대회 우수상(아이템: 한국형 치즈 개발)

▣ 수상작
○ 아이템명: 당뇨환자를 위한 참 맛있는 산양유 허브 요구르트
○ 아이템의 특징
- 스테비아 허브를 침출시켜 요구르트를 제조하면 설탕을 비롯한 천연, 인공 감미료를 첨가하지 않아도 적정 당도를 함유하여 맛과 향이 좋아 당뇨환자나 저칼로리를 지향하는 소비자에게 기호도가 높은 산양유 요구르트를 제공
- 산양유 요구르트 제조 시 허브의 첨가방법은 엑기스, 분말을 사용하지 않고 우유 살균 과정 중 허브 건엽(마른잎)을 우유 속에서 침출하는 방법을 적용.
- 요구르트 제조 공정 중 별도의 감미료 및 시럽의 첨가 공정 없이 우유의 살균과정 중 스테비아 허브 침출 방법으로 맛과 향을 추가할 수 있어 제조 공정을 단순화한 요구르트를 생산.
○ 사업화(판매) 전략
- 현 당뇨환자를 위한 차별화된 유제품으로 특수층을 위한 다섯 가지 전략적인 홍보 마케팅으로 경쟁력을 확보 예정
- 당뇨동호회(당뇨와 건강, 3만회원수)에서 무료 체험단을 운영하여 산양유 허브요구르트의 기능성과 효과를 직접 체험하게 할 것임.
- 당뇨지수(G․I)를 표기하여 당뇨환자들을 위한 추천 식품임을 과학적으로 인증 받고 당뇨지수(G․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신뢰도 있는 당뇨환자 식품으로 정착하도록 할 것임.
- 남원 지자체의 허브 특산물로 인정받아 남원시 허브 공동 브랜드 오헤브(ohev)를 사용함으로써 공동브랜드 사용으로 「희망씨앗」의 ‘산양유 허브 요구르트’는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제품임을 쉽게 홍보.
- 산양유 유취제거에 사용되는 허브에 따라 “로즈마리 산양유요구르트”,“애플민트 산양유요구르트”,“레몬밤 산양유요구르트” 세 종류로 제품화 하고, 각각의 허브 별로(로즈마리⇒정신집중, 애플민트⇒피로회복, 레몬밤⇒기관지염완화) 효능을 강조하여 세 가지 맛과 세 가지 약리작용으로 구별하여 당뇨환자들 중에서도 소비층을 세분화하고 제품을 세트화 하여 소비를 유도.

우수상
▣ 수상자
○ 성명: 최승국
○ 직업: 토마토영농조합법인 대표
○ 전화: 1588-4552, 010-4250-2042
○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 덕이동 1006
○ 학력: 건국대학교 농과대학졸업
○ 경력: 백송에그리텍영농조합법인(현 토마토영농조합법인)설립 및 자동화유리온실 5,200평준공, 농협대 마케팅리더과정 1기 수료 및 자격취득, HACCP전문가 과정수료, “웰그린”,“행복한웰그린” 상표등록(제0634408호),한국농업CEO아카데미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고양시 농업인 대상 수상, 과채류의 주스제조방법 특허출원(특허 제10-0934510호) 농림수산식품부 표창(제66598호)

▣ 수상작
○ 아이템명: 초고압살균기를 이용한 비가열살균 생과일주스
○ 아이템의 특징
- 국내 최초, 세계 최초의 비가열 생과일 주스
- 국내산원료(친환경) 사용하여 보다 신선하고 맛과 향, 과육이 살아있는 질감이 있음.
- 영양세포 살균 시 에너지 사용량이 기존 살균방식대비 1/16로 녹색기술에 적용.
- 미생물 제어할 수 있는 세척기술개발
- 살균처리해도 생과일주스의 맛과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초고압살균기 이용으로 유통기한 연장 효과(유통 중 식품안전성 제고).
○ 사업화(판매) 전략
- 5년 전 당시 웰빙 친환경농식품의 활성화에 따라 초록마을, 올가 등 친환경식품 프랜차이즈업체에 공급 시작함.
- 이후 프리미엄 제품으로 백화점(현대, 신세계)고객을 상대로 판매 진행
- 냉장주스 시장(1,900억)을 40%점유한 서울우유와 전략적으로 제휴하여 국내산 원료로 가공하여 초고압 제품 서울우유 판매 위탁 생산 준비 중.
- 스타벅스 OEM상품으로 납품 준비 중
- 2011년부터 건국유업의 초고압처리제품(210㎖) 4종 독점 납품예정

장려상
▣ 수상자
○ 성명: 성인환
○ 직업: 한국인삼열매 대표
○ 전화: 02-2602-6361, 010-3177-1010
○ 주소: 서울 강서구 화곡동 967-26 두산 102호
○ 학력: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경력: 2009년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동상수상(대한변리사협회장상)

▣ 수상작
○ 아이템명: 인삼열매 가공 건강기능식품
○ 아이템의 특징
- 인삼근만의 활용에 그치지 않고 버려지는 인삼열매를 활용한 제품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 되었고, 뿌리보다 사포닌 함유량이 5∼15배 많음
- 항산화 효소 및 비타민, 엽산의 함유량도 뿌리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음
- 잔류농약이 없어 안전하고, 홍삼에 비해 효과가 빨리 나타남.
- 해외시장에서도 전무한 인삼열매 시장을 형성하여 종주국의 위상을 찾을 수 있음.
- 다양한 제품군을 만들 수 있음(추출액, 농축액, 나노분말, 타블렛, 캡슐 등)
- 인삼재배농가의 소득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
○ 사업화(판매) 전략
-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법보다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
- 유통업체인 백화점, 할인점, 방문판매업자 등에 상품을 공급하게 되면 인삼열매 제품을 공급받은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
- 전시회, 박람회 등에 참가를 확대하고 신문, 잡지, TV 등 광고로 소비자 인지도 제고
- 블로그 등 인터넷 온라인 마케팅
- 초기에는 별도의 설비를 갖추지 않고 OEM 방식으로 생산, 차후 수요량 증대에 맞추어 자체적인 생산설비 구축

장려상
▣ 수상자
○ 성명: 차기설
○ 직업: 제부도연꽃영농조합법인대표
○ 전화: 031-356-2943, 010-5230-4044
○ 주소: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광평리 398-1
○ 학력: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교육학 석사졸업
○ 경력: 2007서울국제건강식품박람회 대상(한국농어민신문), 제8회 경기도우수관광상품공모전 입선(경기도지사상), 2008 화성시우수관광상품공모전동상입선(화성시장상), 2010. 제2회 경기도농업인정보화촉진대회 장려상

▣ 수상작
○ 아이템명: 연근발효 효소
○ 아이템의 특징
- 기능성 식품, 건강식품, 나노융합 기술에 의한 화장품, 의약품 등의 중간소재로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음.
- 연은 벼의 대체작물로도 효용가치가 높으며 연 재배 농가의 소득 증대를 이루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임.
- 연근을 그대로 이용하지 않고 개발한 독특한 발효기술을 활용하여 만든 연근발효효소 제품은 보다 흡수력을 높여줌으로써 연의 효능을 배가시킴
○ 사업화(판매) 전략
- 현재 연차류를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온라인 등 기존의 거래선을 통하여 판매를 하되 새로운 소재 제품으로 대량 수요처 확보에 힘써 본격적인 시장진입
-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른 나라와의 FTA 확대를 활용하여 수출의 길을 모색
- 각종 전시회에 참가하여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고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판촉 모색
- 온라인을 통한 각종 이벤트 행사를 수행하여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작업 병행

장려상
▣ 수상자
○ 성명: 이경욱
○ 직업: (주)인바이오 대표
○ 전화: 070-4228-3379, 010-5711-0888
○ 주소: 강원도 원주 우산동 상지대길 124(상지대 농업전문창업센터 101호)
○ 학력: 대림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
○ 경력: 중외제약 (Health Care Marketing ) 8년, 대종코퍼레이션 공동대표 (Health Care, Food Marketing),

▣ 수상작
○ 아이템명: 생식용 콩나물 재배 및 상품화
○ 아이템의 특징
- 특수기능성 콩나물 재배기 개발
- 침수식 콩나물 재배기 상품화 완료로 기존 살수식 대체
- “∩” 형 배수관이 형성된 재배기로 3일간 1회 물 입수로 재배기간 동안 물의 혼탁함과 콩나물의 썩음병 문제 해소
- 특수한 공법인 각각의 콩나물 재배상자내의 “∩” 형 배수관이 장착되어 물의 수위조절과 콩나물의 성장을 조절함.
- 재배기간을 기존 살수식의 경우 7일에서 본 재배기는 3일로 단축
○ 사업화(판매) 전략
- 1차 초기시장 진입 : 특화 기능성 생식용 콩나물로 고가정책 , 기존 시장을 탈피 새로운 틈새시장 Marketing
- 특수지역 판매 전략으로 Point 병원, 요양원, 노인전문 병원, 아토피 전용 몰 등 VIP회원 1,000명 확보
-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추진, 학교 및 공공 단체 등 특수시장 공략
- 2차 전국적 판매 Marketing : 전국 특약점 딜러 모집, 각 지역별 회원제 오프라인/온라인 판매
- 특약점 확보 시 : 콩관련 추가제품 출시(수익모델 제공 : 두부제조기, 순두부제조기 등)
- 3차 장기적 유력업체 전략적 제휴 : 제약회사, 화장품회사, 건강식품회사 등 제휴
- 해외 수출 추진
- 장기적으로 생식용 콩나물 1인기업 창업 유도 및 가정용 소형재배기 개발, 보급

장려상
▣ 수상자
○ 성명: 이대섭
○ 직업: (합)연합종합철강 및 DS스틸(주) 대표
○ 전화: 033-345-1123, 011-377-6655
○ 주소: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마산리 255-1
○ 학력: 상지영서대 경영과 졸업
○ 경력:

▣ 수상작
○ 아이템명 : 조사료 자동 급이기
○ 아이템의 특징
- 차축을 사용하는 회전장치는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
- 설치, 이동이 용이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
- 기계장치(트랙터, 스키드 로더)를 이용하여 조사료를 간단히 투입 가능.
- 가축이 상시 조사료를 접할 수 있어 스스로 원하는 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 고품질 고급육 생산에 기여.
- 조사료 소진기간 3~5일간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축산경영 혁신을 이룰 수 있음.
-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주문제작으로 축사에 맞춤 설계.
- 무동력으로 전력소비가 전혀 없음.
○ 사업화(판매) 전략
- 가격경쟁력 : 제품 당 생산비를 절감하여 경쟁사보다 싸게 판매
- 제품품질경쟁력 : 타사와 차별화된 품질의 제품을 생산 판매
- 소비자가 원하는 품질과 소비자 요구에 맞추어 생산 판매.
- 축산농가와 소통하면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산 판매
- 철저한 품질관리 및 강화, 계획적 지속적 생산
- 기술적ㆍ비용적인 측면 : 공급능력 범위 내에서 거래처 선택
- 축산관련 협회를 통한 대대적인 팜플렛 홍보 및 사용 경험 농가에 의한 입소문 홍보

장려상
▣ 수상자
○ 성명: 이원호
○ 직업: 머쉬스판 소장
○ 전화: 011-9878-4281
○ 주소: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화동리 423번지
○ 학력: 강원대학교 농학박사 졸업
○ 경력: 강원대학교 농학박사 취득(2008년), 종균관리사(2004년), 동충하초, 느타리버섯 무농약 인증(2008년)

▣ 수상작
○ 아이템명: 송이버섯 배양균을 이용한 차 개발
○ 아이템의 특징
- 인공재배를 위한 송이버섯 균의 분리 기술 및 배양 기술이 체계적으로 확립될 것이며, 송이균사체 대량배양 기술이 확립되어 충분한 접종원의 확보를 바탕으로 인위적인 균근 형성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송이 발생임지에서도 새로운 송이균의 정착을 유도하여 송이 생산을 기대.
- 다른 유용한 공생 버섯들도 배양 및 재배기술의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산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됨.
○ 사업화(판매) 전략
- 곡물 및 농산물을 이용한 송이버섯 균의 배양
- 차가버섯, 잎새버섯의 균사체 및 자실체 형성
- 배양된 송이버섯 균을 이용한 차(Tea bag)의 개발
- 차가버섯, 잎새버섯 균사 및 자실체를 이용한 식품의 개발
- 판매전략: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장려상
▣ 수상자
○ 성명: 정종수
○ 직업: 코리아참라이스 대표
○ 전화: 043-211-0508, 010-5434-8739
○ 주소: 충북 청원군 북이면 옥수리 505
○ 학력: 충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졸업
○ 경력: 현재 (사)코리아 참라이스 생산공동체 대표,현재 한국 농어촌공사 비 상임이사

▣ 수상작
○ 아이템명: 항산화 물질 다량 함유 쌀맥주
○ 아이템의 특징
- 현재 자체 생산, 유통 중인 유색미의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 제고 및 쌀 소비확대 기여
- 항산화물질을 다량 함유한 유색미로 고급 쌀맥주 제조
- 효모가 살아있어 영양과 신선도 유지 가능
- 유통기한을 확보하기 위해 Filtering 공정을 통해 효모 및 원료의 잔유물을 제거하는 대량생산 맥주와는 현격한 맛과 질의 차이를 보유.
- 숙성 후 저온에서 자연 여과시켜 저장한 상태로 바로 음용함으로써 신선도가 매우 높음
- 정통 유럽 생맥주를 비롯한 세계 유명 생맥주와 유사한 맥주의 직접 제조를 통해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에 부합하는 차별화 된 제품 공급 가능.
- 독창적인 맛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브랜드 맥주 직접 제조가 가능하여 높은 수익성 보장
- micro brewery란 대규모 생산 방식과는 달리 소규모로 자체 내에서 맥주 제조 장비를 갖추고 맥아, 호프, 효모 등의 원료와 고유의 제조 방법으로 맥주를 생산
- 4% 이내의 저알콜, 저칼로리 음료로 비만예방 및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인체에 활력소 역할
- 제조설비의 특징
ㆍ 정통 독일 맥주 기계 생산업체와 기술 제휴 및 동양인의 입맛에 맞는 맥주의 생산
ㆍ 설비의 첨단화 및 간편화(他 업체의 수입 장비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조작방법이 용이)
ㆍ 동력(전기, 가스, 경유)의 다양화 및 영업장 규모에 적합하게 맞춤 설비를 할 수 있음.
ㆍ 설비 운전의 용이성으로 여성도 생산 가능 및 안전을 위하여 비상시 예비 냉각 시스템 적용
ㆍ 인테리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외관에 동판 씌우기 제작
○ 사업화(판매) 전략
- 양조기술 개발로 품질 좋은 하우스 맥주 생산 및 공동 생산단체 조직을 활용한 시장 체인화 전략
- 브랜드 네이밍과 디자인 개발로 소비자 인식과 연상 작용 활용
- 이미 소비자 시음 등을 통해 시장공략을 위한 준비에 나서고 있으며 자체 제조시설과 판매망을 구축하게 되면 빠른 속도로 시장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우리나라 맥주시장 규모로 볼 때 특정 시장지배력을 갖는 하우스 맥주의 성장 가능성은 높음
- 최근의 맥주소비 행태에 맞춘 틈새전략 및 지역에 중심을 두고 수도권에 체인점 개설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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