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화 식물줄기세포 기술 활용 건기식화장품 개발 추진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인 ㈜운화의 식물줄기세포 분리ㆍ배양 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글로벌 암웨이의 국내 ‘신기술ㆍ원료 글로벌 사업화 프로젝트’의 성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글로벌 암웨이는 지난 3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신기술ㆍ원료 글로벌 사업화 프로젝트(Amway Global Development Project)’를 통해 발굴한 ㈜운화의 식물줄기세포 배양 기술을 활용해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등을 개발할 계획이며, 이를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운화가 세계 최초로 성공시킨 식물줄기세포 분리ㆍ배양 기술 및 바이오 프로세스 혁신 가능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에 게재돼 공신력을 얻었다.
 
암웨이의 ‘신기술ㆍ원료 글로벌 사업화 프로젝트’는 58개 지사 현지 기업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우수한 기술ㆍ원료를 발굴해 공동 연구 및 제품화 하고, 이를 암웨이 글로벌 유통망에 공급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3월부터 국내 기업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암웨이는 건강기능식품 분야 세계 1위 브랜드인 뉴트리라이트(NUTRILITE)와 유로모니터 선정 세계 판매 5위 내에 링크된 화장품 브랜드인 아티스트리(ATISTRY)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운화의 식물줄기세포 분리ㆍ배양 기술을 적용한 화장품을 개발해 빠른 시일 내 58개국 글로벌 암웨이 회원국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운화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뉴트리라이트 유기농 농장의 식물로부터 줄기세포를 분리 배양해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에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암웨이와 ㈜운화는 CDA(기술 기밀 유지 계약서)와 MTA (원료 물질 교류 계약서)를 체결한 바 있다.
 
글로벌 암웨이는 ㈜운화의 식물줄기세포 분리배양 기술뿐만 아니라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최종 선정된 16개 기술 중 중도 탈락한 2개를 제외한 나머지 14개 기술에 대해 공동 연구 및 세계적인 제품화를 위한 국내 업체와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선정된 기술 중 하나인 ㈜안지오랩의 ‘오비엑스(Ob-X)’는 지난 5월 식약청으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증형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 받았다.
 
글로벌 암웨이는 ‘오비엑스’가 혈관신생을 억제해 빨리 커지는 지방조직에 영양공급을 차단함으로써 지방조직을 선택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체중 조절 기술과 달리, 내장 지방 감소 효과를 통한 ‘옵티멀 헬스’를 추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보고, 현재 원료 평가를 마치고 해당 기업과 최종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술은 상용화 과정을 통해 이르면 1~2년 내 시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박세준 한국암웨이 대표는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가 식물줄기세포 분리ㆍ배양에 성공한 ㈜운화의 기술은 글로벌 암웨이 신기술ㆍ원료 개발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증명한 국내 첫 사례”라며 ‘”GDP 프로젝트를 통해 발굴된 우수하고 경쟁력 있는 한국 기술이 머지않아 세계시장에서 제품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