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퓨전요리 콘테스트’ 수상팀들
 
국내 최고의 김치 요리왕은 누구일까?
 
제17회 세계김치문화축제 현장인 김치문화관에서 ‘김치초밥왕 경연대회’와 ‘김치퓨전요리콘테스트’가 열렸다.
 
24일 열린 ‘김치초밥왕 경연대회’에는 17명의 광주ㆍ전남 지역 일식 요리사들이 참가해 사전에 제출한 요리 주제를 놓고 경연을 펼친 결과, 이주형 씨의 묵은지, 고들빼기, 시래기, 무김치 등 여러 가지 김치와 어울리는 ‘빛고을 김치 퓨전초밥’이 최우수상(농림수산식품부장관)을 받았다.

우수상(광주광역시장상)은 흰살ㆍ붉은살 생선, 대게와 함께 홍합을 요리한 윤대정 씨의 ‘김치 6가지 색깔’이, 장려상(광주광역시장상)은 김보원 씨의 ‘무등산 산해진미’와 조성남 씨의 ‘사계절’이 수상했다.
 
25일 열린 ‘김치퓨전요리 콘테스트’에는 20개팀 36명이 참가해 사전에 제출한 요리 주제를 놓고 뜨거운 경쟁을 벌인 결과, 최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의 영예는 참가번호 3번 오명진ㆍ장세라 팀에 돌아갔다.

‘광주 김치의 세계화’라는 이름의 수상작은 김치와 서구에서 즐겨 쓰는 식재료들을 조화시켜, 우리 김치가 세계인의 식품으로 거듭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곰취(솔잎효소)보 김치’를 선보인 한기남ㆍ한지순 씨는 곰취와 솔잎효소라는 이색적인 식재료가 김치의 아삭하고 시원한 맛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는 평을 받으며 우수상을 차지했다. 특별상(한국관광공사사장상)은 ‘김치치즈설기케익’을 선보인 길가영ㆍ조하늘 팀과 ‘김치 떡샌드/김치 부꾸미’를 선보인 이서연 양이 수상했다.
 
김치를 응용한 다양한 요리방법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김치요리의 미래상을 그려본다는 취지로 마련된 ‘김치퓨전요리 콘테스트’는 참가자 대부분이 요리관련 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이거나 전문적인 요리 경력이 없는 일반인들이었으나, 오히려 초보요리사들이 보여줄 있는 창의성과 실험정신이 돋보인 경연대회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23일 개막한 제17회 세계김치문화축제는 김치를 오감으로 체험하며, 가족,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져 세계인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행사는 27일까지 광주 중외공원 일대에서 개최되며, 김치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퓨전 최우수상


△초밥왕 콘테스트


△김치초밥왕 콘테스트


△‘김치초밥왕 경연대회’ 수상팀들


△김치초밥 최우수상


△김치초밥 우수상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