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는 9일 한-미, 한-EU FTA 등 시장개방에 대비해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영비 증가 등으로 정체된 농가소득을 증대하기 위해 축산분야 비용절감 운동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그 일환으로 지난달 12일부터 한우분야을 시작으로 5개 축종에 대해 생산자, 학계, 정부 등이 참여하는 비용절감 심포지엄을 개최해 비용절감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사업추진의 원동력을 확보했다. 또 축종별 심포지엄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은 비용절감 추진대책에 포함해 추진키로 했다.

농식품부는 2014년까지 최대 30% 수준의 비용절감 목표를 두고, 생산성이 높은 농가의 단계별 구체적인 요소를 발굴, 하위농장 현장에 접목함으로써 하위농가가 생산성이 높은 농가 수준까지 도달하고, 생산성이 높은 농가는 축산 선진국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한, 농가 기장운동을 전개해 농가 스스로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고, 기장운동에 참여한 농가에 대하여 정책자금 지원대상에 우선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더불어 농가별 우수 아이디어를 공모해 시상하고, 생산자단체를 통해 전국 순회 토론회를 열어 비용절감 운동이 생산자 스스로 비용절감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