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이형주 교수팀, 英 영양학회지 발표  

키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인 퀘르세틴이 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대 농생명공학부 이형주 교수팀은 이같은 연구결과를 영국 영양학회지(British Journal of Nutrition) 최신호에 발표했다.
 
이형주 교수팀 연구에 따르면 키위의 폴리페놀 성분인 퀘르세틴은 활성산소에 의해 야기되는 갭졍선 세포간 신호전달(gap-junction intercellular communication, GJIC) 저해를 예방했다.
 
갭졍선 세포간 신호전달은 암을 포함한 다수의 인체 질병과 매우 밀접한데, 과산화수소와 같은 활성산소는 갭졍선 세포간 신호전달을 저해해 세포 이상이나 암 발생을 유발한다.
 
이번 연구는 골드키위와 그린키위 속 퀘르세틴이 흰쥐 간 상피세포에서의 갭졍선 세포간 신호전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으로, 연구결과 두 품종의 키위 모두 과산화수소에 의해 저해된 세포간 신호전달을 보호하고 회복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형주 교수는 “이번 연구는 퀘르세틴이 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의 세포간 신호전달 방해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실험적으로 밝혀낸 것”이라면서 “우리 주변에 흔한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