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물 소재를 이용한 고부가 바이오신소재 산업 블루오션 전략’ 국제 심포지엄에 참석한 인사들.

누에ㆍ꿀벌ㆍ곤충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바이오신소재 개발, 농업의 블루오션을 개척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민승규)은 31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한국ㆍ중국ㆍ일본ㆍ인도ㆍ뉴질랜드 등 5개국의 생물 신소재 개발 전문가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생물 신소재를 이용한 고부가 바이오신소재 산업 블루오션 전략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실크단백질을 이용한 치과용 인공뼈 개발’ 등 누에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신소재 개발 현황과 ‘중국의 동충하초 연구 현황 및 식의약 소재로의 개발’,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값으로 판매되고 있는 뉴질랜드의 ‘마누카꿀의 산업화 성공사례’을 통해 국산 꿀의 고부가가치 신소재로서의 개발 방안 등이 소개됐다.
 
‘만성 간질환에 대한 봉독 멜리틴의 치료효과’ 등 봉독의 의약품 소재로서의 개발 가능성과 화학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곤충 유래의 천연 항생제 개발 전략과 인체 치료제로서의 적용 가능성도 소개됐다.
 
또, 손 쉬운 동충하초 개발 방법, 누에단백질을 이용한 기억력 향상 소재, 양잠산물을 이용한 그린 바이오 소재, 실크단백질을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 등 현재까지 개발된 기술과 제품이 전시ㆍ소개됐다.
 

△양장ㆍ양봉산물을 이용해 개발한 제품
 

△양장ㆍ양봉산물을 이용해 개발한 제품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